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친문' 김경수에 엄지척 "메가시티 인상적, 시의적절"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남도-경기도 정책 협약 맺어

청년작가 작품 전시 본 이재명에 김경수 "내 아이디어" 화기애애

김경수 "메가시티 국가 정책으로 추진, 수도권과 협력도 중요"

이재명 "메가시티 시의적절하고 유효한 정책, 지방 우선 투자 정책 배려 필요"

경남CBS 최호영 기자

노컷뉴스

김경수 경남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경남도청에서 정책 협약을 맺었다. 최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유력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7일 경남으로 내려와 친문 적자인 김경수 경남지사를 만났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45분쯤 경남도청에 도착해 경남도 조영진 기획조정실장의 안내를 받으며 코로나19 발열체크를 하고 청사에 들어왔다.

지난 1986년 부산에서 창원으로 경남도청사가 이전한 이후 경기지사가 도청을 방문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마중 나온 김 지사는 이 지사와 손을 잡고 가벼운 인사를 나눈 뒤 집무실로 옮겨 10여 분간 환담을 했다.

김 지사는 "경기지사가 도청을 방문한 건 최초"라며 "먼 길 와줘서 고맙다"고 의미를 부여했고, 청사에 전시했던 청년 작가 작품을 모아 놓은 그림을 본 이 지사는 "청사가 환해 보인다. 김 지사의 아이디어냐"고 화답했다.

이 지사가 인상 깊게 본 작품은 지난 2018년 12월부터 지난해 6월까지 도청 갤러리에 전시했던 65명의 작가의 78개 작품을 모자이크 형태로 모아 놓은 것이다.

김 지사는 "지역 청년작가들이 전시 공간 기회가 없어서 도청에 작품을 모아 갤러리로 만들었다. 제 아이디어가 맞다"고 웃으며 말했다.

이 지사는 "최근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이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했고, 김 지사는 "지지하고 지원해 줘서 고맙다"고 하자, 이 지사는 "지방 발전의 플랫폼 형태로 구상한 것 같은데 정말로 담을 그릇이 돼야 한다. 현재와 같은 작게 쪼개진 행정구역 가지고는 지방균형발전 전략도 한정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두 지사의 만남은 경남도와 경기도 간 상생 발전을 위한 협약을 맺기 위한 것으로, 김 지사가 국가 균형발전 전략으로 역점적으로 추진 중인 부울경 메가시티와 수도권 일극 체제에서 벗어난 지방분권 균형발전 토대를 두 지자체가 만들고자 마련됐다. 경남연구원과 경기연구원은 앞으로 정책 공유와 공동 연구 등을 추진한다.

노컷뉴스

최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지사는 정책 협약식에서 "이번 협약은 꽤 오랫동안 준비해왔다"며 "애초 수도권과 비수도권 상생 발전 취지를 살릴 수 있도록 가능하면 부울경 지방정부들과 공동으로 협약을 맺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사정상 가능한 지역부터 협약을 맺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경남의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현안은 권역별 초광역 부울경 메가시티를 수도권과 비수도권 상생발전 전략으로 정부와 함께 추진하는 것"이라며 "메가시티의 성공 조건은 정부가 국가 정책으로 추진해야 하고, 수도권과의 협력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도권과 비수도권이 경쟁하고 제로섬 게임으로 추진하면 (메가시티) 정책 성공은 어렵다"며 "수도권은 과밀 폐해가 있고 비수도권은 지방 소멸 위기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서로 함께 협력하지 않으면 풀어갈 수 없는 그런 점에서 이번 협약이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김 지사가 지적한 대로 지역균형발전 과제는 매우 중요한 현안이 됐다"며 "최근 우리 현장에서 목도하는 온갖 갈등, 절망, 좌절의 원인은 기회의 부족, 기회부족의 핵심적인 문제는 성장의 침체, 저성장에 있다"고 말했다.

그는 "가진 기회가 적다 보니까 경쟁이 격화되고, 경쟁이 격화되면 불공정에 대한 불만이 분노로 바뀌고 공정 사회에 대한 열망이 커지는 것 같다"며 "저성장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기회불공정이고, 지역과 지역 사이에서도 발생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방은 소멸을 걱정해야 하고 수도권은 폭발을 걱정해야 하는 이 상황이 바람직하지 않은 건 분명하다"며 "소멸 위험을 느끼고 있는 지방의 우선적 투자, 정책의 우선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방 입장에서도 국가적 지원을 담을 만한, 효율적으로 지원을 활성화할 수 있는 그릇이 필요한 데 그런 측면에서 김 지사가 아이디어를 낸 동남권 메가시티야말로 정말 시의적절하고 유효한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각별히 관심을 두겠다"며 김 지사를 추켜 세웠다.

이어 "두 사람은 대한민국 국민이고 한편으로 같은 당의 당원으로, 또 지방정부의 책임자이기 때문에 공통점이 많다"며 "함께 사는 공정한 세상, 모두가 더 잘사는 정말로 충분히 성장하고 충분한 기회를 많은 사람이 누리는 그런 사회를 만드는 데 경남과 경기도가 함께 노력해서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의 큰 성과를 만들어 내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노컷뉴스

최호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남도와 경기도는 권역별 협력 국가균형발전 정책화, 남북교류 활성화, 일본 방사능 오염수 공동 대응, 마리나 산업 육성 등에 대해 정책 협력을 강화하자는 내용으로 협약을 맺었다.

경남·경기연구원은 청년 문제 정책 협력과제 발굴, 시도 간 갈등 사례 및 조정 방안 등을 공동으로 연구한다.

특히 경남연구원은 김 지사가 지난 5월 "모든 정책과 사업에 청년 감수성을 반영하라"고 주문한 데 따라 경기연구원과 함께 경남과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수도권과 비수도권 지역 간 청년정책 협력 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할 계획이다.

이 지사는 수도권 집중화와 지방 소멸 문제에 대한 대안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 "수도권 집중 문제가 과거에는 효율성을 높이는 장치였다면, 지금은 과도한 추진때문에 효율성이 떨어지는, 성장 발전 잠재력을 훼손하는 상황을 겪고 있다. 수도권의 일방적 규제 완화는 바람직하지 않고, 규제 합리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부울경 메가시티와 함께 지방 균형발전을 위한 재정적, 행정적 조치들이 실제로 작동할 수 있는 그릇이 필요하다"며 "효율성만 고려할 게 아니라 SOC투자에 있어 지금보다 효율성이 떨어지지만, 잠재적으로 지방에 대한 SOC의 평가, 예타 가산점 등이 필요하고, 장기적인 측면에서 수도권 폭발을 막고 지방 소멸을 막는 자본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는 장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현재의 국가적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당내 경선 문제 등 정치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일절 답하지 않았다.

경기도의 제안으로 성사된 이번 만남은 이 지사가 친문 핵심인 김 지사와 우호적 관계를 구축해 비주류라는 이미지를 극복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업무협약을 마친 이 지사는 김 지사와 오찬을 한 뒤 박종훈 경남교육감, 허성무 창원시장 등을 만날 예정이다. 민주당 경남도당을 찾아 지역 정치권도 만난다. 18일에는 백두현 고성군수를 만나 문화교류 협약을 맺을 예정이다.

경남도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역의 민생문제 해결은 물론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상생발전을 위한 지방정부 간 협력의 모범 사례로 만들 계획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