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靑이철희, 여당 86세대 저격 "자리에 연연, 이젠 물러나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왼쪽)가 1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에게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취임 축하 난을 전달받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17일 이른바 ‘이준석 현상’이 나온 원인과 관련해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한국 정치를) 무슨 세대가 장기 독점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86세대를 겨냥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20대 국회의원이었던 이 수석은 지난해 “86세대가 이제는 물러날 때 됐다”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수석은 이날 CBS 라디오에 출연해 “진보나 민주당이 갖는 강점을 혁신이라고 본다”면서 “세상을 조금 더 바꾸는 쪽에 방점을 찍고 있는 분들이 기왕에 가지고 있는 직위나 권력이나 자리에 연연하고 있는 건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송영길 대표는 86세대의 맡형으로 평가받고, 윤호중 원내대표는 서울대 86그룹의 주축이었다. 이 수석은 “(민주당이) 변화하기보다는 멈춰 있는 거 아닌가. 그 지점을 반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수석은 민주당에서 세대 교체가 이뤄지지 않는 이유에 대해 “다양한 세대들이 들어와서 자기 문제를 고민하고, 의사결정에 참여하고, 더 많은 권력을 갖게 해 주는 게 맞는 방식인데 그렇기보다는 ‘내가 해 줄게’, ‘내가 더 선의를 갖고 내가 더 잘 아니까 내가 풀어줄게’라는 방식으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방식이 결국 당사자들(청년)한테 거부당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이 수석은 “전체 국민도 ‘당신(86세대 등)이 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한테 좀 맡겨보자’라는 주문을 하고 있는 게 내가 읽은 민심”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이준석 국민의힘 당대표 당선을 한국 정치 변화의 계기가 되길 바랐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이 수석은 “문 대통령도 (이 대표를) 축하하면서 한 얘기는 한국 정치가 달라지는 계기가 되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나는 그 계기가 왔다, 이 계기는 여야를 막론하고 잘 살리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 수석은 송영길 대표가 제안한 청년특임장관에 대해선 “주저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청년특임장관 신설을 “검토는 했다”면서도 “임기가 1년도 채 안 남은 정부가 정부조직법을 바꿔서 장관급 직위를 새로 만든다는 게 의도와 상관 없이 잘 받아들여질까라는 의구심이 있다”고 했다. 다만 그 아이디어 자체에 대해서는 “좋다고 본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사자가 자기 문제를 가장 잘 아는 거 아니냐”며 만약 청년특임장관이 신설되면 청년이 맡는 것도 좋다고 봤다.

윤성민 기자 yoon.sungmi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