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물류센터 화재 일지> 잊을만하면…왜 자꾸 반복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요시사

지난해 4월29일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에서 발생한 화재로 38명이 숨지고 1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가운데 경찰과 소방 당국이 합동 감식을 벌이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요시사 정치부] 박 일 기자 = 17일, 경기도 이천시 소재의 쿠팡 덕평물류센터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로 직원 240여명이 긴급 대피했고, 소방당국이 인력 150여명을 투입해 화재를 진압하고 있다.

덕평물류센터 화재는 지상 4층, 지하 2층인 물류센터 건물의 지하 2층에서 시작된 것으로 파악됐다.

소방당국과 경찰, 이천시에 따르면 화재 당시 이곳에는 직원 240여명이 근무하고 있었으며 빠르게 대피해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쿠팡 물류센터 화재로 인한 정확한 재산 피해는 아직 집계되지 않았으나 제품 배송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왜 반복되나?

문제는 과거부터 물류센터 화재가 끊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발생해오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4월과 7월에 발생했던 화재로 각각 38명 및 10명의 부상자, 5명의 사망자가 나오면서 화재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지만 항상 '그때뿐'이었다.

<일요시사>는 지난 2010년 이후로 발생했던 크고 작은 전국의 물류센터 화재 사고들을 정리했다.

지난 2010년 5월16일에는 경기 부천시 소재의 한 생활용품 물류센터 창고서 화재가 발생해 1시간30분 만에 진화됐다. 이날 화재로 샌드위치 패널 구조의 단층 창고 10개동(2400㎡) 가운데 5개동 1200㎡와 내부 잡화가 모두 소진됐으며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

2011년 3월14일엔 경남 김해시의 한 자동차 부품 물류센터서 화재가 발생해 3000만원 상당(소방서 추산)의 재산 피해를 냈다.

같은 해 3월26일, 경기 하남시에 있는 천현동 자전거물류센터서 화재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로 창고 4개 동 1000여㎡와 창고에 보관된 자전거 3000여대를 태워 소방서 추산 1억3000만원 상당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2014년 10월25일에는 경기 군포시의 대형 물류센터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차 30여대와 소방관 200여명이 긴급 투입돼 진화에 나섰다.

2017년에는 충남 천안시 소재의 한 중소기업 물류센터서 방화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해 소방서 추산 4억9000여만원의 피해를 냈다. 화재로 인해 창고 내부 2055㎡와 선박의 엔진 부속품, 고무보트 5대, FRP 선박 1대 등이 전소됐다.

일요시사

지난해 5월4일, 경기도 이천시 서희청소년문화센터에 마련된 이천 물류창고 공사장 화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은 시민들이 헌화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듬해인 2018년 3월27일에는 경기 용인시의 한 대형 물류센터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해 소방당국이 긴급 출동해 화재를 진압했다.

2019년 3월2일엔 전북 전주시 소재의 한 물류센터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서 추산 5700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이천 물류창고 대형화재서 36명 최악 사상자
샌드위치 패널이 문제…불연재 사용 의무화해야


2020년 3월31일에는 경기 포천시의 한 물류창고 화재로 9억5000여만원의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이날 화재로 물류창고 3개동이 완전 전소되고 1개동은 부분 소실되면서 내부에 있던 장난감, 서적, 의류 등 다수의 상품들이 전소됐다.

같은 해 4월21일에는 경기도 군포 물류센터서 담뱃불로 인한 대형 화재가 발생해 220억원 상당의 재산 피해를 내기도 했다. 같은 날 부산 강서구의 한 물류센터 창고에서도 화재가 발생했다.

군포 물류센터의 충격이 가시지 않은 8일 후(4월29일)에는 경기 이천시 소재의 한 물류창고서 대형 화재가 났다.

이날 화재로 무려 48명의 사상자 및 부상자가 발생하면서 '최악의 화재' 참사로 기록됐다. 당시 경찰은 정확한 화재 원인을 밝히기 위해 따로 수사본부를 꾸리기도 했다.

이천물류창고 참사 3개월 만인 7월21일에는 경기 용인시 소재의 한 물류센터서 화재가 발생해 5명이 사망하고 8명이 부상을 입는 등 재산 피해를 냈다.

물류창고 화재가 유독 경기도 이천, 용인 등지서 유난히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해당 지역이 중부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는 등 물류센터 입지로 최적이기 때문이다.

화재마다 발생 원인이 워낙 다양하지만 전문가들은 제품들을 보관하는 물류센터 특성상 건물 구조에 주목하고 있다.

일요시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업계 전문가는 "물류센터가 화재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이유는 물류센터 창고들이 샌드위치 패널로 지어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 전문가는 "샌드위치 패널은 작은 불씨로도 화재로 이어질 수밖에 없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단열효과가 뛰어난 데다 시공 및 건축이 용이하기 때문에 주로 사용된다"고 부연했다.

샌드위치 패널은 양쪽의 얇은 철판 사이에 스티로폼이나 우레탄폼을 넣어 만든 건축 재료 중 하나로 가볍고 가공이 쉬워 물류센터에 주로 사용된다.

문제는 화재가 발생했을 때 철판 사이에 들어가 있는 스티로폼이나 우레탄폼이 가연성에 무척 취약하다는 점이다. 일정 수준의 열기가 해당 물질에 가해질 경우 쉽게 불이 붙으며 양쪽의 철판이 연통 역할을 해 불이 번지는 속도가 더 빨라진다.

1분1초

통상 화재 사고에서 1분1초라는 상당히 긴 시간으로 경우에 따라 이 1분1초 때문에 대형화재로 번지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다. 게다가 스티로폼이나 우레탄폼에서 발생하는 유독가스는 인명피해를 유발시킬 뿐만 아니라 소방대원들의 진화작업도 어렵게 만들고 있다.

업계에선 물류창고 등의 특수한 용도의 건물을 지으려면 불연재 사용을 의무화하도록 법제화시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