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곱버스 모으던 개인.. 증시 하락에 '히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코스피 5거래일만에 하락세 나타내

이달 들어 개인은 곱버스 3284억원 순매수

반면 기관은 레버리지에 투자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가 5거래일 만에 하락세를 나타내면서 증시 하락에 베팅한 개인 투자자와 상승에 기댄 기관의 희비가 엇갈리게 됐다.


17일 오전 10시 현재 코스피는 23.86포인트(0.73%) 내린 3254.82를 기록했다. 16일(현지시간) 미국의 통화정책 방향을 정하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상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지수를 끌어내렸다. 사흘 연속 최고치를 경신한 피로감도 더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FOMC에서는 대다수의 위원들이 기준금리 인상 시점을 앞당길 수 있다는 의견을 냈다. 이 같은 전망 발표 이후 미 10년물 국채 금리는 1.4%대에서 1.559%까지 치솟았다. 금값은 2%나 추락했다. 금리인상은 유동성 축소와 함께, 증시 등 위험자산의 매력을 떨어뜨린다. 실제로 다우지수는 이 소식이 전해진 후 0.8% 하락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코스피의 상승 곡선이 꺾일 가능성이 커지면서 증시 하락에 베팅한 개인들은 표정관리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이달 들어 개인은 증시가 하락하면 2배의 수익을 거두는 곱버스에 3284억원(KODEX 200선물인버스2X)을 쏟아부었다. 지난 16일까지 사흘 간 증시가 최고점을 경신하는 가운데서도 지난 3일 이후 최고 수준인 1290억원을 순매수했다.


반면, 증시 상승률과 비슷한 수익을 거두는 상품인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한 기관들은 쓴 맛을 다시게 됐다. 기관은 코스피가 상승하기 시작한 지난 10일 이후 14일을 제외하고 모두 레버리지(KODEX레버리지)를 순매수했다. 총 1305억원 규모다. 이달 들어서는 1440억원을 순매수했다.


서상영 미래에셋증권 미디어콘텐츠본부 연구원은 "이날 증시는 차익 매물 출회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실적 개선 기대가 높은 종목군 중심으로는 낙폭이 제한되는 모습을 나타낼 것"이라고 전망했다.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