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838512 1192021061768838512 01 0101001 politics 7.1.4-RELEASE 119 연합뉴스TV 0 true true false false 1623875612000

한·스페인 정상회담…'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스페인 정상회담…'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

[앵커]

스페인을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페드로 산체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 관계를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고 그린과 디지털 분야에서 협력을 한층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성승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의 정상회담 결과물은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의 격상이었습니다.

정무·외교, 국제·다자, 세계 평화·안보, 경제, 과학기술·혁신, 문화·스포츠 등 6개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하기로 했습니다.

두 정상은 코로나19로 줄어든 양국의 교육·투자 규모를 이전 수준으로 회복하고 제3국 시장

공동 진출 확대에 공감했습니다.

이와 함께 외교·대화를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 의지를 공동성명을 통해 재확인했습니다.

나아가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유엔 안보리 결의 완전한 이행을 촉구했고, 남북 대화·관여·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의 공평한 접근,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협력, 상호 관광 재개에 대한 의지도 확인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스페인 상·하원 의원들 앞에서 연설을 통해 양국간 협력이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페인 기업은 한국 해상풍력발전소 투자에, 한국 기업들은 스페인 태양광발전사업에 진출하고 있다며 협력 가속화를 기대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친환경 에너지 선도국가인 스페인과 디지털 강국 한국의 만남은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핵심인 그린·디지털 분야를 중심으로 경제협력 분야에서 시너지를 낼 것입니다."

문 대통령은 '상호 방문의 해'를 1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며 양국 국민들의 우정과 신뢰가 더욱 깊어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연합뉴스TV 성승환입니다.

(ssh82@yna.co.kr)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