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G7 정상회담

靑 박수현 “G7 의미, 한일회담 성사 공방으로만 흘러 안타까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박수현 소통수석, KBS 라디오 인터뷰

“G7회의 및 유럽순방, 백신외교라고 규정”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6일 “문재인 대통령의 G7(주요7개국), 유럽순방의 의미가 한일회담의 성사 여부 공방들로만 흐르는 것 같아서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수석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불발된) 한일 정상회담이 잠정합의된 상황이 맞느냐”는 질문에 이처럼 답했다.

박 수석은 “외교부 당국자나 일본에서 주고받는 이야기들에 청와대가 어떤 의미를 부여하거나 확인하는 것은 양국관계 발전을 위해서 전혀 적절치 않다”며 “다자회의 특성상 서로 스케줄을 맞추기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첨언했다.

G7 정상회의 성명서에 중국이 반발한 데 대한 질문에는 “대개 보면, 왜 한미동맹을 신경 안 쓰냐, 왜 중국을 신경 안 쓰냐라는 양면적 이야기들이 계속 나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국의 블링컨 국무장관이 바이든 정부 초기에 이런 말을 했다. ‘미중 관계는 경쟁자이고 협력자이고 적대자이다’”라면서 “미중 관계가 이렇게 복잡한데, 지리적으로 가까이 있는 한국은 중국에 대해 얼마나 복잡한 입장이겠냐고 이야기를 한다”고 소개했다.

또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고 하는 것이 미국의 견해이고, 중국도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국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한국은 우리 국익을 위해서 입장을 충분하고 명분 있게 설명하고, 협조를 이끌어내는 것이 외교적 큰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박 수석은 G7 정상회의와 유럽순방의 성과에 대해서는 “대한민국의 위상이 한미 정상회담을 계기로 해서부터 완전히 달라지고 있다는 느낌”이라며 “저는 이번 순방을 백신외교라고 감히 규정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순방 중 코로나19 백신 제약사인 아스트라제네카사 CEO(대표)와 큐어백사 CEO를 각각 대면·화상 면담한 것을 소개하고 “백신의 허브국가가 되겠다는 계획과 관련, 미국뿐 아니라 유럽으로도 통로를 다변화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