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델타변이 확산에 잇따라 영국발 여행객 입국통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일랜드 "변이확산 우려" 격리기간 2배 연장

독일·프랑스도 '이유 없으면 오지마' 최근 새 규제

연합뉴스

신속한 백신 보급에도 변이 바이러스 득세 때문에 코로나19 확산세가 다시 가팔라지고 있는 영국[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변이 바이러스 득세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이 우려되자 주요 진원인 영국에 대한 경계가 강화하고 있다.

영국 가디언에 따르면 아일랜드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하지 않은 상태로 영국을 떠나 자국에 들어오는 여행객들의 방역 격리기간을 닷새에서 열흘로 늘렸다고 15일(현지시간) 밝혔다.

이 같은 조치는 영국이 델타(인도발) 변이의 매서운 확산을 억제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해 봉쇄조치의 완전해제를 최소 1개월 연기하기로 전날 결정한 뒤에 나왔다.

이먼 라이언 아일랜드 교통부 장관은 "델타 변이를 둘러싼 우려가 (영국발 입국자에 대한 통제 강화에) 반영했다"며 "변이 확산을 최대한 억제하고 방어를 위해 백신을 보급할 시간을 벌기 위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영국의 이웃국들은 잇따라 영국발 입국자에 대한 견제 수위를 높였다.

프랑스는 백신접종을 완료한 영국발 여행자들만 코로나19 음성진단 확인서를 갖고 입국할 수 있도록 했다.

백신접종을 마치지 않은 영국발 여행객들은 음성 확인서가 있더라도 방문에 필수적 이유가 없다면 입국이 허용되지 않는다.

독일은 지난달 영국을 변이 바이러스가 우려되는 지역으로 지정했다. 이에 따라 독일 국민, 영주권자, 이들의 직계 가족, 긴급한 인도주의적 이유가 있는 이들만 영국에서 독일로 입국할 수 있게 됐다.

현재 영국의 신규 확진자 90% 정도가 델타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영국 내 델타 변이 초기 감염자의 절반이 해외여행과 관련된 까닭에 인도와 그 주변국들에서 오는 여행객들에 대한 입국 규제가 늦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영국은 올해 4월 9일 파키스탄, 방글라데시를 자국민 외에 입국이 금지되는 적색국가 명단에 올렸으나 진원인 인도에는 같은 달 23일에야 동일한 규제를 적용했다.

jang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