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가짜 약 팔던 시대 끝났다” 성토에도…경선연기론 여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문재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를 지낸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노무현 정부 통일부 장관을 지낸 이종석 민주평화광장 공동대표(왼쪽부터)가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성공포럼 공동 토론회에서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 대선 주자 중 선두권을 달리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여권의 통일외교안보 주요 책사들을 한 자리에 모았다. 김대중 정부의 햇볕정책, 노무현 정부의 평화번영정책,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이을 적임자라는 세 과시다. 이 지사는 당내 경선연기론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겨냥해 거침없는 발언도 쏟아냈다.

● 여권 대북 정책 계승 강조

이 지사를 지지하는 전국 단위 조직 ‘민주평화광장’과 국회의원 모임 ‘성장과 공정 포럼(성공포럼)’은 15일 서울 용산 백범김구기념관에서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좌담회를 공동 주최했다. 이 지사는 축사에서 “한미 동맹은 고도화하되 중국과 관계는 우리가 지금까지 지켜온 것처럼 전략적 협력 동반자의 관계를 좀더 발전시켜서 진영간의 갈등이 긍정적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좌담회에는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정부에서 일한 통일·외교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다시 6·15, 한반도 평화체제 2.0을 위하여’라는 주제로 문정인 전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가 진행을 맡았고, 임동원 정세현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패널로 참여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당 대·선 후보 경선을 앞두고 연일 적자(嫡子) 경쟁을 벌이고 있는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겨냥해 진짜 적임자는 이 지사라는 걸 보여주기 위한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

이 지사 측은 대북 유화책인 햇볕정책 계승을 통일 분야 정책의 근간으로 고려하고 있다. 임, 정, 이 전 장관은 이날 북한과 대화 재개를 위해 8월 한미 연합훈련을 중단해야 한다는 취지로 주장하기도 했다. 이 지사를 돕고 있는 이 전 장관은 이날 동아일보와 통화에서 이 지사의 한반도 구상에 대해 “모든 것은 계승과 발전”이라며 “잘 해온 것은 계승하고 부족한 것은 발전시키는 것이 기본”이라고 했다.

●이재명 “가짜 약 팔던 시대 끝났다”

좌담회 뒤 기자들과 만난 이 지사는 경선 연기론, 윤석열 전 검찰총장 수사 등 현안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이 지사는 경선연기론에 대해 “(입장에) 변화가 없다. 정치에선 신뢰가 중요하고 (신뢰는) 원칙과 약속 지키는데서 온다”며 수용 불가 의사를 재차 밝혔다. 또 “경선 흥행을 위해 연기해야 한다”는 여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한때 가짜 약장수들이 기기묘묘한 묘기를 보이거나 평소에 잘 못 보던 희귀한 동물들을 데려다가 사람들을 모아 놓은 다음에 가짜 약을 팔던 시대가 있었다. 이제는 그런 식으로 약을 팔 수 없다”고 성토했다.

이 지사의 반발에도 경선 연기론의 여진은 계속되고 있다.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인 ‘더민초’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대선 경선 연기론에 대한 찬반토론을 벌였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회의에 참석한 약 35명 의원 가운데 20명 가량이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논쟁을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 의원 등을 돕는 의원들은 “당을 위해서라도 흥행에 유리하도록 경선을 미뤄야 한다”며 경선 연기의 필요성을 강하게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이 지사를 돕는 ‘이재명계’ 의원들은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 당 지도부는 빠르면 이번 주 대선경선기획단(가칭)을 출범해 관련 경선 일정 논의에 착수할 계획이지만 촉박한 일정 등을 이유로 결국 ‘연기 불가’ 쪽으로 기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 “공수처, 尹 면죄부 주려하나” 압박

이 지사는 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윤 전 총장 수사와 관련해서는 “검사를 상대로 한 고발 등이 1000 건이 넘는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하필이면 이것(윤 전 총장 고발)을 골라서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부동산 전수조사 문제에 대해서는 “국민 보는 데서는 좋은 말 하고 뒤에서는 딴말 한다. 그게 언행 불일치라고 하는 구태 정치의 대표적인 표본”이라며 야당을 비판했다. 이 지사는 차별금지법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는 “거기에 대해 의견이 없는 게 아닌데, 윤 전 총장이 먼저 대답한 다음에 대답하는 걸로 생각해보겠다”고도 했다.

박민우 기자 minwoo@donga.com
강성휘 기자 yolo@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