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국조직서 외교전략 선보인 이재명…경선연기론엔 "약팔이" 맹비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李지지 전국조직 중 서울민주평화광장 백범기념관서 출범식

김대중·노무현정부 외교통일 중추 임동원·정세현·문정인·이종석 참여

李 "한미 동맹 공동화하되 중국과도 전략적 협력 발전시켜야"

대선경선 연기론엔 "기기묘묘한 묘기로 약 팔지 못해…원칙과 현장이 중요"

경쟁자 윤석열엔 "공수처 1호 수사로 면죄부 주는 듯" 견제

CBS노컷뉴스 이준규 기자

노컷뉴스

15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 김구 기념관에서 열린 '민주평화광장·성공포럼 공동 토론회'에 참석한 이재명 경기도지사.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 중 한 명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대선 전국조직 '민주평화광장' 중 서울민주평화광장이 15일 공식 출범했다.

서울민주평화광장 6·15 남북공동선언 21주년인 이날 서울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출범식을 연 후 '민주평화광장 한반도평화본부 특별 좌담회'를 열었다.

이번 좌담회에는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의 외교·통일·안보 분야에서 핵심 역할을 했던 인사들이 대거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패널로 참여한 임동원 한반도평화포럼 이사장은 국민의정부에서 통일부 장관과 국가정보원장을 맡아 김 전 대통령과 함께 '햇볕정책'을 선보인 인물이다.

역시 패널로 참여한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은 국민의정부와 참여정부에서 연이어 통일부 장관을 지냈다.

문재인 대통령의 통일외교안보 특보로 활동했던 문정인 세종연구소 이사장은 6·15 남북정상회담 당시 특별수행원으로 활동했고, 이종석 민주평화광장 공동대표는 참여정부에서 통일부 장관을 지냈다.

노컷뉴스

왼쪽부터 문정인 전 세종연구소 이사장,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이재명 경기도지사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이종석 민주평화광장 공동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좌담회에 참여한 이 지사는 "해양과 대륙 세력이 충돌하는 반도의 운명은 양극단이었다"고 우리나라의 상황을 설명한 후 "힘을 키우고 투철한 의지로 국익 중심의 자주적 외교를 한 결과는 융성이었고 양쪽에 이끌려 중심을 잡지 못할 때는 패망이었다"며 자강을 통한 국익 추구를 강조했다.

특히 미중 갈등 상황과 관련해 "한미 동맹은 고도화하되 중국과의 관계는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를 좀 더 발전시켜서 진영 간 갈등이 우리에게 긍정적 에너지로 전환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미중 양국 모두와의 관계 개선을 주장했다.

6·15 특별 좌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과 만난 이 지사는 경선 연기를 '약장사'에 비유하며 연기 불가론을 고수했다.

그는 "한 때 가짜 약장수들이 기기묘묘한 묘기를 부리거나 평소 잘못 보던 희귀한 동물들을 데려다가 사람을 모아놓고 가짜 약을 팔던 시대가 있었다"며 "이제는 그런 식으로 약을 팔 수 없다. 품질과 신뢰로 단골을 확보하고 국민들에게 믿음을 주고 국민의 삶을 개선하는 실적으로 실력을 증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약속을 아무리 어기고 거짓말을 해도 제재가 없는 곳이 정치이다 보니 거짓이 횡행하고 원칙을 쉽게 어긴다"며 "정치에서 자꾸 흥행을 이야기하는 경향이 있는데 사실 국민의 절절한 삶의 현장과 국민의 뜻이 정말 중요하다"고 거듭 연기론을 비판했다.

유력한 야권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견제도 잊지 않았다.

노컷뉴스

이 지사는 유력한 야권 경쟁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견제도 잊지 않았다. 황진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민심의 강은 흐르는 것이고 강물은 요동친다"며 "그러나 결국은 마지막 종점에서 우리 국민들의 선택은 정해질 것이고 그 선택을 나는 겸허히 받아들이면 된다"고 말해 최근 다소 뒤지고 있는 지지율에 대해 크게 연연하지 않음을 시사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1호 수사로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의 특별채용 의혹 사건'을 지정한 것과 관련해서도 "검사를 상대로 진정, 고발이 1천건이 넘는다는 얘기가 있던데 하필이면 이것(조희연 사건)을 골라서 (검찰 비위에) 면죄부를 주려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윤 전 총장의 수사가 보다 제대로 이뤄질 필요가 있다는 유감을 나타냈다.

차별금지법에 대한 질문에도 "윤 전 총장이 먼저 대답한 다음에 내가 하는 것을 생각해 보겠다"며 여러 현안에 대해 뚜렷한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는 윤 총장을 에둘러 비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