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68803189 0772021061568803189 06 0601001 entertain 7.1.3-HOTFIX 77 텐아시아 0 false true false true 1623744754000

'강철부대' 김상욱, 5.18 비하·모욕 발언…"잘못 인정, 죄송하다"[전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UDT 김상욱, 5.18 희생자 비하용어 사용
"'피떡갈비' 뜻 몰라, 사과드린다"


[텐아시아=태유나 기자]
텐아시아

김상욱./사진제공=UFC



채널A, SKY 예능 '강철부대'에 출연자 UDT 김상욱이 5·18 광주 민주화 운동 희생자를 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김상욱은 지난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자필로 쓴 사과문을 게재하며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받았을 분들에게 사과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됐다"고 말문을 열었다.

김상욱은 "며칠 전 열린 AFC 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 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있다"며 "인터뷰가 끝난 이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상욱은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너무나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며 "제가 생각 없이 내뱉어서 상처받으신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과 그 가족, 관련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김상욱은 "이번 인터뷰로 인한 충고와 따끔한 질책들은 잊지 않고 뼈에 깊게 새기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다"며 "더불어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하기 위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겠다"고 밝혔다.

'피떡갈비'는 핏물 제거가 제대로 되지 않은 채 엉켜 붙은 고깃덩어리를 뜻하며, 일베에서 그 용어를 5.18 당시 희생자들의 모습을 비하하는 용도로 사용했다. 김상욱은 현재 '강철부대'에서 UDT 출신 부대원으로 출연 중이다. 팀스턴건 소속 종합격투기선수로도 활동 중이다.

텐아시아

'강철부대' UDT./사진제공=SKY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하 김상욱 자필 사과문 전문.
안녕하세요 김상욱 입니다.

제가 저지른 잘못 때문에 상처 받았을 분들에게 사과 드리기 위해 죄송한 마음으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저는 며칠 전 열린 AFC 16 대회에서 제 시합 후 인터뷰 도중 화끈한 경기를 하고싶었다는 의미로 '피떡갈비'라는 단어를 사용한 적이 있습니다. 인터뷰가 끝난 이후 시간이 지나고 나서야 그 단어의 뜻이 5·18민주화 운동 희생자 분들을 모욕하는 뜻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실수'가 아닌 '잘못'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너무나 뼈저리게 느끼고 있습니다. 제가 생각 없이 내뱉어서 상처 받으신 5·18 민주화 운동 희생자분들과 그 가족, 관련자분들께 진심으로 죄송하고 사과 드립니다. 이번 인터뷰로 인한 충고와 따끔한 질책들은 잊지 않고 뼈에 깊게 새기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올바른 역사적 인식을 하기 위해 한국의 근현대사를 공부하겠습니다.

항상 기쁘고 유쾌한 내용으로, 저를 응원뿐 아니라 분에 넘치는 사랑 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뜻을 표하고 싶었는데, 오늘은 그렇게 하지 못하고 오히려 저를 알지 못하시는 분들까지 실망을 넘어 가슴 아프게 만들어 드린 점 너무나도 죄송합니다.

앞으로 똑같은 실수 반복하지 않고, 운동만 열심히 하는 선수 김상욱이 아닌, 제대로 된 역사관을 갖추고 올바른 인성을 가진 인간 김상욱이 되겠습니다.

태유나 텐아시아 기자 youyou@tenasia.co.kr

아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동화 [스타책방]
스타 비하인드 포토&영상최신 이슈 한번에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