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도쿄 정상회담' 문턱 높이는 日...韓 "방일 가능성 열어놔" (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文, 올림픽 참석, 모든 가능성 열어놨다"
日 한일정상회담은 신중...스가 "회담할 환경 아냐"
대화의 문턱 높여...징용, 위안부 해결책 제시 요구
"스가, 대화하고 싶지 않다는 개인 의중 강한 듯"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그 대각선으로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앉아있다.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도쿄·서울=조은효 특파원 송주용 김나경기자】 주요7개국(G7)정상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이 불발된 가운데 다음 달 23일 개막하는 도쿄올림픽 때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국 측이 방일 가능성에 여지를 열여놓고 있는 반면, 일본 측은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에 참석해도 징용·위안부 해결 방안을 제시하지 않는 한 정상회담 개최는 별개라는 식의 인식을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韓 "모든 가능성 열어놓고 있다"
15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국 정부는 도쿄올림픽이 성공하길 바라고 있고, 대통령의 참석 여부도 모든 가능성은 열어두고 있다"며 "앞으로 충분하게 양국 간에 조율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현재로서는 일본 내부에서도 올림픽 개최 여부가 분명하게 결정되지 않았는데, 대통령의 참석을 논의한다는 것은 맞지 않다"고 했다.

최근 도쿄 외교소식통과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 역시, 아베 전 총리의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이 높다"는 반응을 내놨었다. 한국 정부 고위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그간 공개적으로 "도쿄올림픽 성공 개최를 위해 협력하겠다"고 밝힌 점을 언급하며, "지난 2018년 평창올림픽 당시 아베 신조 총리가 북한 문제에 대한 이견에도 불구하고 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했던 것처럼 인류 평화의 제전인 올림픽에 참석하는 것은 당연한 이치가 아니겠느냐"고 했다.

이날 앞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한·일 양국이 도쿄올림픽 기간 문 대통령의 방일을 조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2018년 2월 평창올림픽 개막식 때 당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방한, 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한 바 있다. 한국 정부가 이 점을 들어, 평창 때의 답례라며 방문 의향을 표시했다는 것이다. 이 매체는 한국 측이 방일시 정상회담까지 하겠다는 생각이나, 일본 측은 정상회담 개최에 신중한 입장이라고 전했다.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018년 2월 9일 강원도 평창군 용평리조트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 외교부도 일단 해당 보도에 대해 적극 부인하지는 않았다. 외교부 당국자는 "우리 정부는 이웃으로서 세계 평화의 제전인 도쿄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기원하며, 일측과의 고위급 교류에 열린 입장"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의 방일 가능성을 일단, 열어놓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日 "정상회담 할 상황 아냐"
반면,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일 양국이 문 대통령의 방일 문제를 조율하고 있다는 요미우리의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일본 외무성 관계자 역시 본지에 "사실이 아니다"고 답해, 양국 간 구체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단계는 아닌 것으로 파악된다.

각국 정상급 인사들의 도쿄올림픽 참석 문제는 1차적으로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를 통해 각국 올림픽 위원회로 초청장이 나간다. 한·일 올림픽 조직위 간 의사소통 단계를 넘어 양국 간 구체적인 조율단계로까지 진행되진 않은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뉴스

G7정상회의에 참석한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가 총리는 현 단계에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에 부정적 입장이 강하다. 스가 총리는 G7정상회의 폐막 직후인 지난 14일 일본 측 동행 기자단에 징용, 위안부 문제를 들며 "(한·일 정상회담을 할)그런 환경이 아니다"고 말했다.

마이니치신문은 G7정상회의 기간 미국이 한·미·일 정상회담을 추진했으나 한국과 대면을 꺼리는 일본 측 입장이 강해 "미측이 포기한 것"이라는 일본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보도했다.

이런 분위기에서 문 대통령이 올림픽 기간 일본을 방문한다고 해도, 스가 총리와 약식 회담 조차 갖지 못할 수 있다. 이는 외교적으로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일본 정부의 한 외교소식통은 본지에 "코로나19 사태로 도쿄올림픽에 참석할 정상급 해외 인사가 많지 않은 가운데 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참석해 준다면 스가 총리로서도 외교적으로 나쁘지 않은 상황인데도 서로 간에 올림픽 초청 얘기가 오갈 수 있는 G7에서 회담이 이뤄지지 않은 것은 문 대통령과 대화하고 싶지 않다는 스가 총리 그 개인의 의중이 강하게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스가 총리가 아베 정권의 관방장관으로 관여했던 한·일 위안부 합의가 문재인 정권 초기 사실상 파기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깊은 불신감을 갖게 됐다는 해석이 지배적이다.

한편, 한국 외교부는 국내적으로 독도 문제로 인해 도쿄올림픽 선수단 파견 보이콧 여론이 제기되고 있는 것에 대해 "불참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도쿄올림픽 개막일(7월 23일)은 이날로 38일 남았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김나경 송주용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