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기는 남미] AZ 백신, 정량의 절반 맞아 효과있을까?…브라질 임상실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서울신문

사진=자료사진(123rf)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AZ), 정량의 절반 맞아도 항체 효과 있을까?" 이런 궁금증에 대한 과학적 답이 브라질에서 나올 것으로 기대된다.

브라질 동남부 이스피리투산투주(州)의 비아나 지역에서 코로나19 백신 아스트라제네카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대대적인 절반 접종 실험이 시작됐다고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분량을 정량에서 절반으로 줄였을 때 나타는 효과를 확인한다는 게 실험의 목적이다. 정량의 절반을 접종했을 때 비슷한 항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면 제한된 백신 물량으로 보다 많은 사람에게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정량의 절반 접종 실험은 카시아노 안토니오 모랄레스 대학병원이 주관한다. 병원은 우선접종 대상이 아닌 18~49세 주민 3만5000명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정량의 절반을 접종하고 결과를 지켜볼 예정이다.

주민들은 뜨거운 호응을 보이고 있다. 지난 12일(현지시간)까지 주민 2만여 명이 자원해 아스트라제네카 정량의 절반 백신을 맞았다.

실험의 책임자인 조세 제랄드 밀은 "아스트라제네카 정량의 절반만 접종해도 정량을 접종했을 때와 비슷하게 항체 효과가 나온다면 굳이 정량을 다 쓸 필요가 없다"며 "호응이 이어질 경우 우선접종 대상에서 제외돼 있는 18~49세 주민 8만 명 전원에게 절반 백신을 맞도록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정량이 절반만 맞아도 백신을 2회 맞아야 하는 건 마찬가지다.

병원은 1차 접종을 맞은 주민들에게 12주 후 2차 접종을 실시할 예정이다. 2차 접종 때도 주민들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정량의 절반을 맞게 된다.

병원에 따르면 정량의 절반 접종과 관련해 브라질은 축적된 노하우를 갖고 있다. 과거 황열병 백신을 놓고 유사한 실험을 진행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실험 책임자 밀은 "늦어도 6개월 뒤에는 아스트라제네카 정량의 절반을 접종했을 때 어떤 결과나 나오는지 과학적인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마나우스 변이로 불리는 변이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는 브라질은 남미에서 코로나19 피해가 가장 큰 국가다.

브라질의 누적 확진자는 1740만 명으로 미국, 인도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많다. 누적 사망자는 48만7000명으로 미국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다.

브라질은 올해 말까지 전 국민을 상대로 백신 접종을 완료한다는 목표를 잡고 있지만 백신 수급 불안정으로 고민하고 있다.

손영식 해외통신원 voniss@naver.com



    ▶ 재미있는 세상[나우뉴스]

    ▶ [페이스북]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