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 ‘北 백신 공급 적극 검토’에 美도 “인도적 지원 지지”…대화 재개 촉매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한·오 정상 기자회견서

대북 백신 지원 의사 밝히자

미국 국무부 “인도적 지원 적극 지지”

헤럴드경제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현지시간) 비엔나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 과 정상회담을 마친 뒤 공동기자회견에 참석,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빈 공동취재단·문재연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북한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백신 지원의사를 강하게 밝힌 가운데 미국 정부가 14일(현지시간)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지한다”며 사실상 이에 호응했다. 백신이 멈춘 남북, 북미 대화를 재개할 매개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지난 2월 통일부는 국민적 합의가 있을때만 백신지원 논의를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 국무부는 이날 문 대통령의 백신 지원에 대한 자유아시아방송(RFA) 논평 요청에 “우리는 북한에 백신을 제공할 계획이 없으나 가장 취약한 북한 주민들에게 대단히 중요한 인도지원이 제공되도록 하는 국제적 노력을 계속 지지한다“고 답변했다.

오스트리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국이 글로벌 백신 허브, 즉 중심 역할을 할 경우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 된다”며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대한 백신 공급협력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지난 3일 AFP 통신의 집계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21억969만6022회분의 백신이 투여됐으나 북한 등 6개 국가는 백신 접종을 시작조차 하지 못했다.인도에서 생산한 백신 199만회 분을 공급하겠다는 코백스(COVAX··국제 코로나19 백신협력체 )의 계획도 인도내의 코로나19 확산으로 지연되고 있다. 북한 미국 행정부가 밝힌 2500만회분 백신 공여 대상국에서도 제외됐다. 북한은 지난 1일 열린 74차 연례회의에서 성명을 내고 이를 백신이기주의라고 비판하며 “어떤 상황에서도 정당화 될 수 없다”고 밝힌바 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대북 백신 지원 적극 추진 의사를 밝히고 미국 정부가 이에 호응하고 나선 것이다.

문 대통령이 대북 백신 지원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일부는 지난 2월 대북 백신 지원을 놓고 논란이 확산되자 “현 단계에서는 구체적으로 검토한 바 없다는 입장”이라며 “국민적 지지를 얻을 수 있을 때 논의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전문가들은 문 대통령이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재가동을 위해 백신지원 방안을 꺼내 든 것으로 분석했지만 그 실현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켄 고스 미국 해군분석센터(CNA) 국장은 RFA와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의 이 제안은 남북대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지만 이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고스 국장은 “북한은 여전히 한국과 관여하는데 진지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북한은 미국과의 관여가 먼저 시작되기 전에는 한국과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munja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