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출새]윤석열 대변인"尹 모든 선택지 열려 있지만 민주당 안 가는 건 100%"

댓글 5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YT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YTN라디오(FM 94.5)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 방송일시 : 2021년 6월 15일 (화요일)
□ 진행 : 황보선 앵커
□ 출연자 : 이동훈 윤석열 대선캠프 대변인

-상식과 공정의 나라를 만들잔 생각으로 캠프 합류
-잘못될 나라 바로 잡을 유일한 길은 내년 정권 교체
-8월 버스, 윤석열과 이준석 시간표가 상충되진 않아
-장예찬 씨 택시 언급은 그 분 개인적인 생각일 뿐
-모든 선택지는 열려있지만 민주당 후보는 100%아냐
-추미애, 윤석열에게 어떤 감정 가진지는 전국민 알아
-국정감사 이후에 윤 총장에 대한 징계재판 과정, 무리 하다는 건 국민이 다 알것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황보선 앵커(이하 황보선):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어제 대변인을 통해 공식 메시지를 발표하면서 정치인이자 대권주자로서의 움직임을 본격적으로 시작했습니다. 앞으로도 대국민 메시지가 더 활발해질 것이란 관측인데요. 현재 어떤 생각으로 대권 가도를 걷고 있는 걸까요. 직접 들어봅니다. 이동훈 윤석열 대선캠프 대변인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 이동훈 대변인(이하 이동훈): 네, 안녕하세요.

◇ 황보선: 윤석열 전 총장의 입이 되기로 하신 이유가 뭡니까?

◆ 이동훈: 총장님을 통해서 상식과 공정의 나라를 한번 만들어보자,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 황보선: 대변인님 입을 통해 낸 첫 공식 메시지가 "국민이 불러서 왔다. 입당 등 모든 선택이 열려있다" 이건데, 어떻게 해석해야 되겠습니까?

◆ 이동훈: 불러서 왔다는 표현을 쓰셨는데, 국민 소환이라고 했어요, 윤 총장은. 윤 총장은 내 스스로 정치를 하고 싶어서 나온 게 아니다, 국민의 부름, 기대, 여망에 응해야 한다, 그런 사명감을 가지고 있다, 이런 말씀을 하세요. 그리고 이제 사실 보면, 여론조사에서 35%, 어떤 조사에서는 39% 지지율을 받고 있지 않습니까. 이게 왜 그렇게 됐겠습니까. 박수현 청와대수석은 현실이라는 표현을 썼던데, 지난 재보선 때 나왔던 어떤 민심, 이런 윤 총장에 대한 지지율, 이런 것들이 결국은 국민의 기대와 성원이 반영된 것이다, 라고 저는 보고요. 결국은 뭐냐면, 나라가 지금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으니까 바로 잡아 달라, 이런 국민들의 기대, 여망이 반영된 것이라고 보고요. 그래서 이걸 바로 잡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내년 대선에서의 정권교체다, 윤 총장은 이런 생각을 하시고요. 그래서 이제 윤 총장은 정권 교체라는 가장 큰 대의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나,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분명히. 그래서 이제 다만, 국민여론이 가리키는 방향대로 가야 한다, 이렇게 보고 계신 거고, 그래서 지금까지는 어떻게 보면 전문가들 또는 사회의 여러 어른들을 만나서 얘기를 들어봤습니다. 봤다면, 앞으로는 다양한 계층의 국민들을 만나서 여론을 들어보고 국민들이 가리키는 대로 갈 거다, 이런 의미가 있다고 보여지고요.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그 방법에 국민의힘에 입당하는 방법이 있을 수가 있습니다. 국민의힘을 정권교체의 플랫폼으로 삼는 거죠. 실제로 그런 요구는 많고, 그런데 국민의힘에 그냥 들어가는 것에 대해서는 윤석열식이 아니다, 윤석열 페이스대로 가야 한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도 있고요. 이런 분들의 얘기를 의견을 충분히 듣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이제 보면은, 국민의힘도 국민의 뜻에 부합해가지고 상식이 통하는 어떻게 보면 상식이 통하는 합리적 정당으로 변모하려고 노력하고 있지 않습니까. 윤 총장은 어떻게 보면 자유민주주의, 상식, 공정이라는 가치를 가진 사람들이 힘을 합쳐야 한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늦지 않은 시간에 선택을 하실 것이다, 저는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 황보선: 늦지 않은 시간이라면 이준석 새 국민의힘 당대표가 제시한 이른바 대선버스론이 있는데, 그게 8월에 차가 떠난다, 이거 아니겠습니까. 그 안에 결정 나는 걸로 봐도 되겠습니까?

◆ 이동훈: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마 이준석 대표가 당 경선 관리자 아니겠습니까. 당대표니까. 11월까지는 국민의힘에서 대선후보를 뽑아야 됩니다. 그럼 당대표 입장에서 그걸 역산을 해가지고 들어가서 캘린더를 가지고 보면 8월에는 버스를 타야 됩니다, 라고 말을 하는 거거든요. 윤 총장도 그런 캘린더를 염두에 두고서 국민여론을 보고 있다, 저는 이렇게 말씀드리고 싶고요. 그래서 윤석열 총장의 시간표하고 이준석 대표의 시간표가 상충되거나 그러진 않을 것이다, 저는 그렇게 생각합니다.

◇ 황보선: 상충되진 않는다, 그럼 장예찬 시사평론가가 "택시로 직행할 수 있다", 이런 얘길 했습니다. 이것도 가능성은 우리가 배제할 수 없다, 이렇게 봐도 되겠습니까?

◆ 이동훈: 제가 분명히 말씀을 드리겠는데요, 이 자리를 빌려서. 장예찬 씨는 우리 윤석열 총장의 지지자일 뿐입니다. 택시 얘기는 어디까지나 장예찬 씨 개인의 얘깁니다. 어제도 저희가 기자들한테 그런 취지로 공지를 했습니다. 윤 총장이나 우리 입장과는 무관하다, 분명히 공지를 했습니다. 그래서 이 자리에서 다시 한 번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장예찬 씨의 택시 언급은 그 분 개인적인 생각일 뿐입니다. 저희들과 관련이 없다는 점을 분명히 말씀 드리고요. 제 개인적으로는 택시 직행한다는 말씀 자체는 굉장히 부적절하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앞으로 언론에서도 윤 측, 이러면서 택시론, 이러면서 언급을 안 해주면 좋겠다, 이건 분명히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말 나온 김에 말씀을 좀 드리면, 윤석열 캠프 그 동안에 3,4,5월 이렇게 지나면서 여러 가지 목소리들이 나왔는데, 앞으로는 원 보이스, 한 목소리만 나올 거다, 라고 분명히 말씀을 드리고, 윤석열 측 이래 가지고 여러 분들의 목소리를 인용하는 보도를 언론에서도 좀 하지 말아줬으면 좋겠다, 저는 이렇게 대변인으로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 황보선: 앞으로는 이동훈 대변인님의 말씀을 공식 윤석열 전 총장 측의 얘기로 들어야겠습니다.

◆ 이동훈: 네, 제가 사실은 언론사에 있으면서 논설위원으로서 윤석열 현상이라는 글을 썼던 사람입니다. 찾아보시면 아시겠지만은, 윤 총장, 윤석열 현상이라는 것이 이제 단순히 반사체 효과일 뿐이다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어떻게 보면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기존에 어떤 새로운 국민요구가 반영되어있는 거라고 저는 봅니다. 그런 점에서 사실 이준석 현상이라는 것도 지금의 586 중심의 기존 정치 세력의 위선, 무능, 이런 데 대한 국민들의 염증이 반영됐다고 봅니다. 저는 물론 여권뿐만 아니고 야권도 같이 해당되는 겁니다. 국민의힘에도 같이 해당이 되는 건데, 그런 면에서 저는 어떻게 보면 윤석열 현상과 이준석 현상이라는 것이 다르지 않다, 라고 보고요. 결국 윤석열 현상과 이준석 현상은 결국 대를 같이 하는 것이다. 앞으로 이 윤석열 총장과 이준석 대표를 대척점에 놓을 필요는 없다, 이렇게 말씀드립니다.

◇ 황보선: 이준석 현상, 윤석열 현상이 대척점에 놓일 수 없다, 이런 말씀이고요. 아까 말씀하신 첫 메시지에서 '모든 선택 열려있다'고 할 때, 모든 선택이라는 부분에서 앞으로 윤 전 총장의 행선지가 이를 테면 이전에는 많이 나왔던 얘긴데, 신당이라든지 제3지대라든지, 이런 가능성은 없다고 봐도 되겠습니까?

◆ 이동훈: 윤 총장이 그런 워딩으로 그런 말씀을 하셨지 않습니까. 모든 국민이 불러서 나왔기 때문에, 말하자면 살펴보면 아실 것이다, 모든 선택지는 열려있다, 아무것도 결정된 것이 없다, 그 이상의 워딩으로 제가 대변인 입장에서 말씀드리는 건 부적절한 것 같고요. 총장의 행보를 보면 그런 부분들을 아시게 될 것이다, 이 정도까지만 말씀을 드릴게요.

◇ 황보선: 설마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등장하실 일은 없겠죠?

◆ 이동훈: 그 부분은 제가 100%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황보선: 전혀 가능성이 없다, 알겠습니다. 윤 전 총장의 대권행보가 더 뚜렷해지니까 추미애 전 장관이 한 말씀하셨습니다. "대선 끝까지 못 갈 것이다. 조국 1/10만 검증해도 바람 든 풍선이다, 터질 것이다", 이런 비판을 했는데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이동훈: 정치하시는 분들이 각자의 판단에 따라서 어떻게 보면 주장을 하시는 거고요. 거기에 대해서 일일이 대응할 생각이 없습니다, 사실. 그리고 추미애 전 장관님이 윤 총장에 대해서 어떤 감정을 가지고 계실지는 우리 국민들이 너무나 잘 알지 않겠습니까. 윤 총장은 다른 정치인에 대해서 이러쿵저러쿵, 제가 옆에서 쭉 지켜봤는데 말하시는 걸 제가 본 적이 없습니다. 국민의힘 정치인들도 물론이고요, 여권의 조국, 추미애, 박범계, 이런 분들에 대해서도 전혀 언급을 안 하시더라고요. 그런 차원의 연장선에서 이해해주셨으면 좋겠고, 추미애 전 장관님은 제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분인데, 대선후보로 거론되시던데 열심히 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 황보선: 공수처가 윤석열 전 총장에 대한 수사에 나섰지 않습니까. 어떻게 대응하실 겁니까? 옵티머스 펀드 부실 수사와 한명숙 전 국무총리 관련 수사방해, 두 가지인데요.

◆ 이동훈: 우리 국민들이 작년 한 해, 당장 가을의 상황을 떠올려보시면 될 것 같아요. 국정감사 이후에 윤 총장에 대한 징계재판 과정에서 이미 국민들이 다 알고 계십니다, 이 상황들을. 국민이 이런 상황을 다 알고 계시고 보고 계신데 이렇게 좀 과도하고 무리를 하게 되면 국민들께서 뭐라고 생각하시겠습니까. 이미 국민들이 다 알고 계시는 문제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일일이 다시 말씀 드리진 않겠습니다.

◇ 황보선: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 이동훈: 고맙습니다.

박준범 PD[pyh@ytnradi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