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스라엘, 오늘부터 실내서도 마스크 의무 해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벤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의 12년 집권이 끝나고 새 내각이 출범한 13일(현지시간) 텔아비브에서 지지자들이 환호하고 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 완화로 군중들이 대부분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있다. 2021.6.14 A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신 속도전’으로 코로나19 집단면역에 가깝게 다가선 이스라엘이 마지막 방역조치인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했다.

이스라엘 보건부는 15일(현지시간)부터 실내 공공장소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다고 14일 밝혔다.

다만 노약자가 생활하는 복지기관이나 보건기관, 고령자 생활 지원시설을 방문하는 백신 미접종자와 코로나19 관련 시설 격리자, 항공기 승객 등에게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보건부는 설명했다.

또 보건부는 보건기관의 마스크 착용 의무에 관한 구체적인 지침을 별도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스라엘은 코로나19 대유행 초기 정부 부실 대응으로 약 930만명의 전체 인구 대비 누적 확진자(83만 9000여명) 비율이 9%가 넘고, 사망자도 6400여명이나 나왔다.

그러나 지난해 12월 19일부터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을 조기 도입해 빠른 속도로 대국민 접종을 진행, 상황을 반전시켰다.

지금까지 전체 인구의 55%가 넘는 514만여명이 2회차까지 접종을 마쳤다.

여기에 코로나19 확진 후 완치자를 합한 면역 형성 추정 인구 비중은 64%가 넘는다.

빠른 백신 접종의 성과로 1월 중순 한때 1만명을 넘었던 하루 신규 확진자 수는 지속해서 감소해 최근에는 10명 미만을 유지하고 있다. 13일 신규 확진자는 4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검사 수 대비 확진자 비율은 0.1~0.2% 선이다.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이스라엘은 지난 2월 7일 처음으로 코로나19 봉쇄 출구전략을 가동했으며, 이후 단계적으로 방역 조치를 완화해왔다.

특히 이스라엘은 대부분의 경제 활동을 정상화한 가운데서도 감염지표가 개선되자, 지난 4월 18일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데 이어 이달부터는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를 전면 해제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