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서울시, 노인보호전문기관 4개권역으로 확대…학대 관리 촘촘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반기에 동부권에 1곳 추가

경찰과 고위험 가구 합동점검

고령화에 작년 노인학대 27%↑

헤럴드경제

고령화 속에 늘어나는 노인 학대 사례를 서울시가 보다 촘촘히 관리한다.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한지숙 기자] 서울시가 노인학대 대응을 전담하는 ‘노인보호전문기관’을 동부권역에 1곳 추가해 4개 권역별 체계를 갖춘다. 노인학대 신고부터 대응까지 보다 촘촘히 관리하기 위해서다.

서울시는 6월15일인 ‘노인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이같은 내용으로 강화된 노인학대 예방대책을 내놨다.

서울시는 현재 남부, 북부, 서부에 각 1곳씩 모두 3곳의 노인보호전문기관을 운영하고 있다. 각 기관은 노인학대 신고‧조사부터 학대사례 판정, 사후관리까지 전 과정을 담당하고 있다. 피해자-가해자 분리단계에선 ‘학대피해노인 전용쉼터’를 운영하며 피해노인을 보호하고 신체적‧정신적 치료비와 심리상담 등 치유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동부에 1곳을 추가한다. 시는 공개모집과 심의를 거쳐 적합한 수탁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동부 기관이 문 열면 용산, 성동, 광진, 중랑, 송파, 강동구를 전담한다.

시는 또한 신고가 두 번 이상 반복된 고위험가구를 특별 관리한다. 서울경찰청, 노인보호전문기관이 공동대응체계를 갖춰 이달 중순부터 다음달 말까지 합동점검에 나선다. 학대피해노인의 일상을 살펴 학대‧재학대 가능성을 찾아내고, 행위자의 경각심을 높인다는 목표다.

시와 노인보호전문기관,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간 협업을 통한 사례관리도 시작한다. 지속적‧반복적으로 발생하는 학대를 예방한다는 취지다. 노인보호전문기관이 신고 접수된 사례 중 재학대 위험이 높은 가구를 선별하면, 어르신 재가서비스 업무를 수행하는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가 해당 가구에 대해 일상적으로 이상징후를 모니터링하게 된다.

헤럴드경제

[서울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작년 한 해 노인보호전문기관 3곳으로 접수된 노인학대 신고는 총 2081건이며, 이 중 학대사례로 판정된 건은 677건(32.5%)이었다. 2019년(535건)에 비해 약 26.5% 증가한 수치다.

노인학대 유형은 정서적 학대가 52.0%로 가장 많았고, 신체적 학대(39.2%)가 뒤를 이었다. 피해자의 성별은 여성이 78.9%, 학대행위자의 성별은 남성이 79.9%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학대가 일어나는 장소는 거의(94.8%)가 가정 내였다. 또한 피해자의 80.4%는 가족 등과 동거 중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서울시 3개 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 예방의 날’을 기념해 노인학대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어르신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한 ‘노인인권 사진전’을 15일 송파구 석촌호수에서 개최한다.

김선순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은 “급속한 고령화 속에서 노인학대 사례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은 안타까운 일”이라며 “서울시는 기존 노인학대 예방대응체계를 보다 업그레이드 해 예방과 재발 방지에 총력을 다하겠다. ‘학대 없는 건강하고 안전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js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