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실속 없다” 판매 접거나 중단… 계륵된 ‘4세대’ 실손보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음달 1일 4세대 실손의료보험 도입을 앞두고 판매 자체를 망설이는 보험사들이 늘고 있다. 특히 실손보험이 주력인 손해보험 업계와 달리 생명보험 업계의 경우 팔수록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계륵’ 취급을 하고 있다. 일부 소비자의 과다한 비급여 의료 이용으로 일반 소비자의 보험료 부담과 보험사의 적자가 심화되는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금융 당국이 4세대 실손보험을 출시하고 나섰지만, 보험업계의 반응은 여전히 시큰둥하다.

1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ABL생명은 실손보험 판매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ABL생명 관계자는 이날 “4세대 실손보험 출시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못했다”면서 “상품 취급 여부를 내부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4세대 실손보험이 도입 되면 기존 3세대 신실손보험의 신규 판매가 불가능한 만큼 새 상품 판매가 결정되기 전까지 ABL생명은 당장 다음달부터 실손보험 판매가 잠정 중단되는 셈이다.

ABL생명이 판매를 공식적으로 중단하게 되면 실손보험을 판매하는 생명보험사는 7곳만 남게 된다. 앞서 2011년 라이나생명을 시작으로 AIA생명, 오렌지라이프 등이 일찌감치 실손보험 판매를 포기했고, 푸본현대생명과 KDB생명, KB생명 등도 2017~2019년 잇따라 판매를 중단했다. 신한생명과 미래에셋생명도 각각 지난해 12월과 지난 3월부터 실손보험 취급을 중단했다. 손해보험 업계에서는 AXA손해보험을 시작으로 에이스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등 3곳이 실손보험을 팔지 않는다.

다른 보험사들도 4세대 실손보험 관련 마케팅을 자제하며 몸을 사리는 분위기다. 한 보험사 관계자는 “초창기 실손보험 상품을 내놓을 때만 해도 비급여(건강보험 미적용) 항목이 크게 늘어날 것을 예측하지 못했다”면서 “현재 가입자가 3496만명에 달해 일종의 ‘국민보험’ 성격이 강하다 보니 함부로 발을 빼지 못하고 금융 당국이나 소비자 눈치만 보고 있는 곳들이 늘고 있다”고 털어놨다. 다른 관계자는 “실손보험 자체는 손해가 크지만, 다른 상품 연계 가입이 이뤄지거나 경쟁사로의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판매를 유지하고 있는 측면도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생보사와 손보사의 개인 실손보험의 경우 2016년 1조 5568억원에서 2017년 1조 2008억원, 2018년 1조 1965억원, 2019년 2조 5133억원, 지난해 2조 5008억원 등 해마다 손실 규모가 늘어나고 있다. 발생손해액과 실제 사업비의 총합을 보험료 수익으로 나눈 합산비율도 2016년 124.2%에서 지난해 123.7%로 5년째 100%를 웃돌았다. 통상 합산비율이 100%를 초과하면 보험사 입장에선 손해라는 얘기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4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되더라도 의료 이용량에 따른 할인·할증 등은 3년 뒤부터 시행돼 소비자나 보험사 입장에서 모두 변화를 체감하긴 어렵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