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반중’ 판 키우는 美… 동참에 선 긋는 韓… 초조함 못 감춘 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韓·오스트리아 정상회담 결과 발표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빈 호프부르크궁에서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회담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빈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중국 포위’ 구상에 주요국 정상들이 호응하면서 ‘글로벌 반중 연대’ 흐름에 속도가 붙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중 블록’ 요청에 상당수가 반발하거나 소극 대응했던 것과 달라진 모습이다.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발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코로나19 재조사와 대만해협, 신장·홍콩 인권 문제 등이 총망라된 데 이어 1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공동성명에도 중국의 도전에 맞서는 내용이 담겼다.

중국은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취임 직후부터 ‘동맹과의 합의를 통한 중국 견제’를 표방한 바이든의 외교 정책이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공고화되고 있어서다. 미국이 동맹과 국제기구를 활용해 중국을 더 정교하게 압박한다는 위기감도 커지고 있다.

주영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G7 공동성명은 중국에 대한 음해다.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했다”며 “미국 등 몇몇 나라의 음흉한 속셈을 드러낸 것으로 이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환구시보도 사설에서 “미국과 다른 국가들의 대중국 전략에 이견이 있다”며 “중국이 자기 일을 잘하고 각국과의 관계를 발전시키면 미국의 전략을 무너뜨릴 수 있다”고 주장했다.

문일현 중국 정법대 교수는 “현재 중국 지도층은 ‘전 세계가 미국의 편에 서서 중국과 맞서 싸우려 한다’는 고립감을 느낀다”며 “바이든이 속한 미국 민주당은 동맹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자는 생각을 가진 의원이 90% 이상이다. 반중 노선을 고수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이를 반영하듯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3일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브뤼셀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중국이 인도·태평양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기술, 사이버안보, 정보 전쟁 등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 중국 문제가 전례 없이 강한 방식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G7뿐 아니라 나토 30개 회원국과도 대중 압박·견제 기조를 공식화하겠다는 취지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도 14일 “중국은 적이 아니다”라면서도 “중국의 부상이 우리의 안보에 야기하는 도전들에 대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미국의 대중국 포위전략이 속도를 내면서 미중 갈등이 깊어지고 있지만, 한국 정부는 확대해석에 선을 긋는 모양새다. 미중 간 ‘전략적 모호성’을 걷어 내고 한미 동맹 강화로 움직였다고는 하지만, 최대 교역국이자 북한에 대한 레버리지를 지닌 대중 관계의 중요성은 말할 나위가 없기 때문이다.

G7 정상회의에서 선진국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면서도 초청국 신분이기에 ‘공동성명(코뮈니케)’에 참여하지 않은 게 외교적으로는 도움이 되는 측면도 있다.

초청국인 한국이 서명한 ‘열린사회 성명’은 권위주의 정부 등에 대한 강력한 대응을 담고 있어 사실상 중국 견제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하지만 정부 고위관계자는 “성명 자체는 어느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면서 “전 세계 공통의 어려움을 지도적 위치에 있는 국가들이 공동으로 협력해서 시정을 해 보자는 차원”이라고 밝혔다.

빈 공동취재단·베이징 류지영 특파원·서울 김헌주 기자 superryu@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