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트럼프 때보다 더 강화된 바이든의 반중 공세… 초조해진 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오스트리아 공식환영식 참석한 文대통령 부부 -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4일(현지시간) 빈 호프부르크궁 발하우스 광장에서 열린 공식환영식에 알렉산더 판데어벨렌 오스트리아 대통령 내외와 참석하고 있다.빈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중국 포위’ 구상에 주요국 정상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하면서 ‘글로벌 반중 연대’ 흐름이 속도를 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중 블록’ 압박에 유럽 국가들이 반발하던 것과 확연히 달라진 태도다.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발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공동성명에 코로나19 재조사와 대만해협, 신장·홍콩 인권 문제 등이 총망라된 데 이어 14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리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공동성명에도 중국의 도전에 맞서는 내용이 담겼다.

취임 직후부터 ‘동맹 중시’ ‘중국 견제’를 표방한 바이든식 외교 정책이 G7을 계기로 더욱 공고화되면서 중국은 초조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13일(현지시간) 영국 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기자 문답 형식 성명을 통해 “이번 정상회의 공동성명은 중국에 대한 음해다.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했다”며 “미국 등 소수 국가들의 음흉한 속셈을 드러낸 것으로 우리는 이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주영 중국대사관은 “소집단과 강권정치로 대립과 분열을 일으켰다. 이는 시대 조류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중국에 대한 내정 간섭과 명예훼손, 이익 침해를 용납할 수 없다. 우리는 국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수호하고 중국에 대한 불공정과 침해에 반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일현 중국 정법대 교수는 “현재 중국 지도층은 ‘전 세계가 미국의 편에 서서 중국과 맞서 싸우려 한다’는 고립감을 느끼고 있다”며 “바이든이 속한 미국 민주당은 동맹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자는 생각을 가진 의원이 90% 이상이다. 앞으로도 반중 노선을 고수할 가능성이 커 미중 갈등이 더욱 깊어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를 반영하듯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13일 나토 정상회의 장소인 브뤼셀로 향하는 대통령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가진 브리핑에서 “중국이 인도·태평양뿐 아니라 다른 곳에서도 기술, 사이버안보, 정보 전쟁 등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번 회의 공동성명에서 중국 문제가 전례 없이 강한 방식으로 다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이 G7 국가들뿐 아니라 나토의 30개 회원국과도 대중 압박·견제 기조를 공식화하겠다는 취지다.

설리번 보좌관은 “(중국에 대한 언급은) 매우 명확하고 직접적인 내용이 될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세계를) 갈등과 충돌로 몰아가려는 것이 아니다. 향후 몇년간 본격화될 (미중 간) 거친 경쟁에 앞서 동맹과 협력국이 힘을 모으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G7 정상회의 성명에서도 각국 정상들은 신장위구르자치구 주민의 강제노동 근절과 홍콩에 대한 자치 허용, 대만해협의 안정 등 중국에 대한 전방위 압박을 담았다. BBC방송은 “G7 정상회의가 중국을 정면으로 비판한 것 자체가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로이터통신에 “2018년 G7 정상회담 때만 해도 중국 문제는 거론조차 하지 못했다. 중국에 대한 입장이 달라 어떤 것도 합의가 불가능했다”면서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을 계기로 중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반감이 인내의 한계를 넘어섰음을 보여 주는 대목이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