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합당 물꼬 튼 李·安… 국민의힘·국민의당 수임기구 구성 거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진행된 국민의당 제102차 최고위원회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 6. 14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국민의힘 새 지도부 출범과 동시에 국민의당과의 합당 수임기구 구성이 거론되면서 양당의 합당 물꼬가 트이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가 당선 직후인 지난 12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번개 회동’을 가지면서 꼬인 실타래를 빠르게 풀어 가는 모습이다. 다만 막상 실무 협상에 돌입하면 또다시 양당 간 ‘밀당’이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실무협상 돌입하면 ‘밀당’ 전망도

14일 국민의힘·국민의당에 따르면 각당 내부에서는 양당 합당 실무협상을 위한 수임기구 구성 논의가 오가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주호영 전 원내대표가, 국민의당은 권은희 원내대표가 각 당 협상 대표로 나서는 안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 대표는 15일로 예정된 안 대표 예방 자리에서 합당과 관련한 추가 의견을 나눌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당 이태규 사무총장은 이날 통화에서 “지난번 만남에 이어 예방에서 논의가 진전되면 이후 실무 대표들끼리 따로 구체적 논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주 전 원내대표는 통화에서 “수임기구를 비롯해 여러 쟁점안에 대해 당 대표의 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 등 ‘산 넘어 산’

물꼬는 텄지만 양당 협상에서 넘어야 할 과제는 산적해 있다.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부터 지역위원장 배분, 당원 투표권 부여 등 논의할 문제가 많다. 이 사무총장은 “특히 국민의당의 ‘중도 실용’ 정신을 합당 이후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와 당헌·당규를 놓고도 상세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안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새로 선출된 국민의힘 지도부에 압박 메시지를 보냈다. 그는 국민의힘 새 지도부를 향해 “국민과 당원들은 변화를 위한 변화가 아니라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 먼저 야당의 변화부터 택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권 교체라는 성과를 보여야 한다”며 “자신의 기득권을 내려놓고 우리 정치를 근본부터 바꾸겠다는 변화의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hiyoung@seoul.co.kr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