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바이든, 터키 에르도안과 첫 회담…"좋은 만남이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정상회담을 개최했습니다.

두 정상은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에서 회담장 밖 사이드라인 회담 형식으로 대면했습니다.

지난 1월 바이든 정부 출범 이후 양 정상이 회담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두 정상은 먼저 배석자 없이 통역 1명씩만 대동한 채 45분간 비공개로 회담했으며, 일대일 회담이 끝난 뒤 양측의 배석자가 입장해 확대회담으로 이어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회담 시작 전 사진 촬영을 위해 공개된 자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지만, 회담 종료 뒤 취재진에게 "에르도안 대통령과 매우 좋은 만남을 가졌다"고 말했습니다.

에르도안 대통령은 회담 후 기자회견을 하고 "성실하고 결실이 있는 회담을 했다"며 "양국 관계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우리는 서로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효율적이고 정기적으로 직접적인 대화 채널을 이용하자는데 합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미국과 갈등을 빚는 현안인 터키의 러시아제 S-400 지대공 미사일 도입에 대해서는 "S-400 문제에 대해서는 과거에 했던 것과 같은 것을 말했다"고 전했습니다.

애초 터키는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재임 당시 미국제 패트리엇 지대공 미사일을 구매하고자 했지만, 오바마 정부는 터키의 과도한 기술 이전을 이유로 판매를 거부했습니다.

그러자 터키는 러시아제 S-400 도입을 결정했고,미국은 나토 동맹국인 터키가 S-400을 운용할 경우 중요한 군사기밀이 S-400에 연동된 네트워크를 통해 러시아에 유출될 수 있다며 강하게 반대했습니다.

그러나 터키가 지난해 S-400을 반입해 발사 시험까지 마치자 미국은 터키에 판매하기로 한 최신 스텔스 전투기인 F-35의 판매를 금지했습니다.

이에 더해 미국이 '적대 세력에 대한 제재를 통한 대응법'에 따라 터키 방위산업청에 대한 수출 허가 금지 등의 제재를 가하면서 양국 관계가 냉각했습니다.

(사진=터키 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안서현 기자(ash@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