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K팝 아시죠?" 김정숙 여사 질문에 "BTS!"…빈 미술사박물관 웃음꽃(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종이 오스트리아에 선물한 '조선왕자 갑옷' 전시 관람

"내년 한-오 수교 130주년, 활발한 문화교류로 공감대 높이길"

뉴스1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김정숙 여사가 14일(현지시간) 빈 미술사박물관을 방문해 도리스 슈미다우어 오스트리아 영부인 등과 특별전시를 관람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21.6.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빈·서울=뉴스1) 공동취재단,박혜연 기자,김상훈 기자 = "한국 드라마와 K-팝을 아시는지요?"

김정숙 여사의 질문에 빈 미술사 박물관에 함박 웃음꽃이 터졌다. 김 여사와 함께 미술사 박물관 관람에 동행한 사비네 하그 박물관장과 부관장, 큐레이터 등 참석자들은 "BTS를 잘 알고 있다"고 화답했다.

한국과 오스트리아 양국 간 문화 교류를 언급하던 김 여사는 이같이 한국의 K-팝이 전세계에서 각광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한국의 문화가 오스트리아에 큰 선물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오스트리아를 방문 중인 김 여사는 14일(현지시간) 도리스 슈미다우어 오스트리아 영부인과 함께 '조선 왕자의 투구와 갑옷'이 전시된 빈 미술사박물관을 방문해 양국 간 문화예술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조선 왕자의 투구와 갑옷'은 1892년 한국-오스트리아 양국 수교 직후 조선 고종이 프란츠 요제프 1세 황제에게 선물한 것이다. 1894년 오스트리아 황실이 미술사박물관에 인계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여사는 박물관 특별 전시관에 전시된 조선 왕자의 투구와 갑옷을 보며 "129년 전에 받은 선물이라고 해도 너무나도 잘 보존돼 있어 어제 받은 것처럼 (보인다)"고 감탄했다.

그러면서 "내년이면 한국과 오스트리아 수교 130주년인데 이 전시를 관람하게 돼 뜻깊다"며 "한국과 오스트리아의 관계도 더 돈독하게 발전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뉴스1

오스트리아를 국빈 방문중인 김정숙 여사가 14일(현지시간) 빈 미술사박물관을 방문해 도리스 슈미다우어 오스트리아 영부인과 고종이 프란츠 요제프 1세 황제에게 선물한 ‘조선왕자의 갑옷’ 앞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21.6.14/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여사는 조선왕조 갑옷 투구에 있는 용 문양에 대해 "우리나라는 (당시) 농경사회였다. 농경사회에서 용이 뜻하는 것은 비와 구름을 몰고 다니며 풍요를, 농사를 잘 짓게 하는 의미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예술과 문화의 교류를 넘어 양국 간 경제 협력까지 잘 이어지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하그 박물관장은 "내년 수교 130주년 특별전을 한국에서 열고자 한다"며 "조선왕자 갑옷과 투구도 전시에 포함하고 싶다"고 전했다. 이에 김 여사는 "오스트리아 정부와 한국 정부 간 긴밀한 협조가 필요할 것"이라며 "저도 한국에서 일조하겠다"고 답했다.

김 여사는 또 미술사박물관에 구비된 한국어 오디오가이드를 언급, "양국의 이해와 소통에 다리가 돼 줄 것"이라며 "내년 양국 수교 130주년을 맞아 활발한 문화 교류를 통해 양국 국민의 공감대를 높이게 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술사박물관은 합스부르크 왕가가 수세기 동안 수집해 온 예술작품을 전시하고자 1891년 개관한 오스트리아 최대 미술사박물관으로 고대 이집트 및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르네상스와 바로크 시대를 거쳐 18세기에 이르기까지 방대한 수집품과 7000여점의 예술작품을 보유하고 있다.
hypark@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