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한규, '靑정무비서관 내정'에 "아직 통보받은 바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 청년 정치인으로 분류되는 김한규(47) 전 법률대변인은 청와대 새 정무비서관으로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아직 통보받은 바 없다”고 밝혔다.

김 전 대변인은 14일 오후 페이스북에 이같이 밝히며 “고려 대상이라는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고 혹시 정말 기회가 주어지면 다시 말씀드리겠다. 감사하다”고 했다.

일각에선 김 전 대변인이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거론된 데 대해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의 당선으로 젊은 층의 민심이 야권에 쏠리는 것을 막고자 비교적 젊은 정무비서관을 물색한 것 아니냐고 분석했다.

이데일리

김한규 더불어민주당 전 법률대변인(왼쪽),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SBS플러스 ‘이철희의 타짜’)


김 전 대변인은 이 대표의 당선에 긴장감을 내비치기도 했다.

그는 지난 11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번 대선 경선 과정에서 특정 후보의 대선 캠프에 들어가지 않으려고 한다”고 밝히며 이 대표를 언급했었다.

김 전 대변인은 “캠프에 빨리 들어가서 기여를 해야 정치인으로서 미래가 있다고 현실적인 조언을 해주시는 분들이 많았다. 물론 제대로 당내 경선을 준비하고 승리를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면서도 “그러나 길게는 지난 재보궐 선거를 치르면서, 짧게는 여러 경로로 다양한 시민의 말씀을 들으며, 또 그 외의 여러 정치 상황들을 지켜보면서 지금 제가, 우리 당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고민하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쟁 정당인 국민의힘은 대선 승리를 위해 새로운 인물과 변화의 모습을 만들기 위해 이준석 당 대표라는 전략적인 선택을 했다. 그렇기에 이준석 후보의 담론에 대해 논리적으로 비판하고 다른 가치를 이야기하더라도 별다른 반향이 없을 것”이라며 “내용이나 방향성에 관계없이 보수정당이 뭔가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건 그 자체로 상당한 긴장감을 갖게 한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변인은 “상황이 이러한데, 민주당의 젊은 정치인들이 각자 지지하는 대선 캠프에 들어가 경쟁하는(우리끼리 싸우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국민에게 어떻게 보일까, 대선 본선에는 도움이 될까 우려된다”고 했다.

그는 “각 경선 캠프 차원의 경쟁도 필요하지만, 결국 우리는 본선에서 승리해야만 한다. 본선은 후보의 개인전이 아니라 단체전이 돼야 한다”며 “누군가는 지금부터 청년층을 비롯하여 민주당에게 서운한 감정을 느끼시는 기존 지지층들이나 국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노력하고, 누가 최종 후보가 되든지 그러한 고민의 결과물을 전달하여 정책에 연결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김 전 대변인은 “지금의 긴장감을 긍정적으로 풀어내고 싶다”며 “재보궐선거 이후부터 계속 주변과 나누어 왔던 고민이고, 뜻을 같이하는 분들과 함께 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앤장법률사무소에서 변호사로 활동한 김 전 대변인은 지난해 총선 때 서울 강남병에 출마했으나 낙선했다.

그는 지난해 이철희 정무수석이 진행한 시사 프로그램에 이 신임 대표와 함께 출연한 인연도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