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정은경 “백신 오접종 105건…90건이 대상 오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쿠키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국내 코로나19 백신 오접종 사례가 100여건 이상으로 확인됐다.

14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전날 0시 기준으로 접종건수 1479만건 가운데 접종 오류는 105건으로 파악됐다.

90건(85.7%)은 접종 대상자를 잘못 판단한 경우였다.

정은경 추진단장은 브리핑에서 "대부분이 30세 미만에게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을 접종한 사례"라고 설명했다.

90건 중 86건은 30세 미만에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사례다.

4건은 접종 이력 확인이 미흡했거나 접종자 치매 등 질환으로 인해 화이자 백신을 당일 2회 접종하거나 이틀새 2회 접종하는 등 중복 접종한 사례였다.

정부는 희귀 혈전증 부작용을 우려해 지난 4월 12일 이후 30세 미만에게는 아스트라제네카·얀센 백신접종을 허가하지 않았다.

추진단은 "병원에서 만 나이 등을 계산하면서 실수한 경우가 많았다"고 밝혔다.

1차 접종을 마친 사람에게 정해진 접종 간격보다 일찍 2차 접종을 한 사례가 10건(9.5%), 접종 용량 미준수가 5건(4.8%)이다.

접종오류 대부분은 의료기관 부주의로 발생했다.

접종 용량 미준수 5건은 전북 부안군에서 발생했다. 이 지역 의료기관은 접종자 5명에게 얀센 백신을 접종하면서 정량(0.5㎖)보다 5배 많이 백신을 투여했다.

인천 남동구 의료기관에서 나온 저용량 접종 사례는 오접종 통계에 반영되지 않았다.

이곳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투여하면서 40여명에게 정량(0.5㎖) 절반 정도만 투여했다. 관할 보건소는 저용량 접종 인원을 몇 명인지 파악하고 있다.

추진단은 "국가예방접종 체계는 접종 후 이상반응이 생기고 이 반응이 백신과 관련이 있다고 판단되면 국가가 보상한다"며 "오접종은 이상반응이 생기면 국가가 보상하고 국가는 철저한 조사로 의료기관에 구상권을 청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추진단은 전날 각 위탁의료기관에서 접종 접수와 예진, 접종 대상과 백신 종류, 접종 용량을 단계별로 확인해 접종하도록 긴급 안내했다.

오접종이 발생한 위탁의료기관은 즉시 관할 보건소에 신고하도록 조치했다.

보건소는 오접종 사례가 발생한 경위를 조사하고 당국에 보고해야 한다.

과다 또는 교차 접종으로 이상반응이 우려되면 접종자 정밀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

보건소는 접종을 계속 위탁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의료기관과는 위탁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추진단은 대한의사협회 등 의료계와 협의해 안전접종 민관대책협의회(가칭)를 구성해 오접종 최소화를 위한 실행 방안을 마련한다.

오접종 최소화 방안에는 접종 백신 종류 제한·백신별 개인식별 표시 부착·동선 분리·교육 강화 등이 담긴다.

추진단은 협의회와 오접종 사례를 합동 조사하고 의료기관 재발방지 조치를 권고하면서,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신고-보고 체계 강화도 추진한다.

song@kukinews.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