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동걸 회장 "산은, HMM CB 전환할 것"…쌍용차엔 쓴소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HMM 전환사채, 전환하면 당연히 이익…안하면 배임"

"쌍용차 애썼지만…자구안 만으로 경영정상화에 대한 판단 못해"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KDB산업은행이 오는 30일 만기를 앞두고 있는 HMM(구 현대상선) 전환사채(CB)에 대해 주식으로 전환할 의사가 있다고 분명히 했다. 노사가 2년 무급휴직 등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에 최종 합의한 쌍용자동차에 대해서는 현 단계에서 자금 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4일 HMM, 쌍용차 등 주요 현안에 대한 기자 브리핑에서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3000억원 규모 HMM CB와 관련해 "전환단가가 5000원인데, 현재 HMM 주가가 4만6000원 수준"이라며 "전환하면 당연히 이익"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익을 거둘 기회가 있는데 이걸 포기하면 배임에 해당한다"며 "전환을 안할 수가 없다"고 덧붙였다.


서비스 및 원가 개선, 노선 재편 등으로 인해 HMM은 사상 최대 1분기 실적을 발표했고, 이로인해 HMM의 주가는 크게 상승한 상황. 산은은 오는 29일까지 HMM CB의 주식 전환 여부를 결정해야 하는데 이날 종가 기준 HMM 주가는 4만6250원 수준으로 CB를 주식으로 전환해 매각할 경우 2조원이 넘는 수익을 거둘 수 있다.


이 회장은 "당연히 CB의 주식전환을 할 것"이라며 "이렇게 번 돈은 나중에 산업은행의 정책금융 재원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다만 산은의 HMM CB 주식전환이 가져올 HMM 주가 하락 후폭풍에 대해 "이미 지금의 주가에는 산은이 향후 CB를 주식으로 전환할 것이라는 가정이 포함돼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 회장은 HMM CB를 주식으로 전환한다고 계획을 밝히면서도 HMM 매각설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그는 "매각 계획은 다른 고려요소까지 포함해서 단계적인 방법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조금 더 시간을 두고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HMM 민영화와 관련해 "진행된 사안이 없다"고 일축하며 "가능성을 열어놓고 다양한 검토요인을 고려하겠다"고 전했다.

쌍용차 자구안에 대한 평가는?

기업 회생 절차를 밟고 있는 쌍용자동차 노사가 2년 무급휴직 등을 골자로 하는 자구안에 최종 합의한 것에 대해서는 "애썼다"는 평을 했다. 하지만 산업은행이 이것 만으로는 쌍용차에 대한 자금지원이 불가능하다는 입장도 드러냈다.


이 회장은 "쌍용차가 경영능력을 갖춘 투자자를 유치하고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을 제시해야 금융지원이 가능하다"는 기존 원칙을 고수하며 "이번 자구안이 고정비 절감 효과는 있지만 자구안 만으로는 쌍용차 경영정상화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산은의 (자금지원)입장을 밝힐게 없다"고 일축했다.


그는 "쌍용차에 대한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없으면 누구도 쌍용차를 살릴 수 없는데, 누구도 살릴 수없는 기업에 지원하기는 쉽지않다"며 "쌍용차 노사의 노력이 충분한지에 대해서는 곰곰히 생각해봐야한다. 2년 무급휴직 등 노사가 애쓴 것은 이해하지만 진일보했다는 정도밖에 말 못한다"고 평했다.


아울러 "쌍용차 노사가 만든 자구안은 회생계획안에 포함돼 잠재 인수 후보자가 평가할 것"이라며 "쌍용차 노사는 산은과 정부 관점이 아니라 투자자를 어떻게 설득한 것인가 하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부연했다.


쌍용차의 새 주인이 될 후보에 대해선 "책임있고 능력있는 주체가 M&A에 참여해 지속가능한 사업계획이 제출될 수 있기를 강력히 희망한다"며 "다만 현재 진정성 있는 인수후보자는 매우 귀한 상황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칼 주요주주 만날 것"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이 회장은 한진칼 주요주주들을 면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 통합 전략(PMI)에 대해 "경쟁력 확보 위해 저비용항공사(LCC) 3사에 대한 통합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통합 시점은 코로나19 위기 상황 해소와 영업 효율화를 감안해 회사 측과 논의할 것이다. 너무 늦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불필요한 경영권 분쟁이 아니라면 회사에 대한 감시·감독 평가를 위해 모든 주주가 협조를 해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이를 위해 한진칼 뿐 아니라 주요주주들과 앞으로 면담할 계획"이라고도 했다.


그는 "조원태 회장의 경영 리더십과 그 리더십 하에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의 성공적인 합병을 믿고 있다"며 "하지만 유사시 대한항공의 다른 주요 주주가 경영권을 행사하게 될 경우도 있을 수 있다. 모든 주주에게 조원태 회장 측을 구속하는 동일한 조건의 구속을 해야 하는게 마땅하다고 생각한다. (경영권 다툼을 벌여온) KCGI(강성부펀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 등 일정 지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만나볼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대우건설 매각 이슈와 관련해서는 "KDB인베스트먼트가 대우건설 주식 50.75%를 보유한 대주주"라며 "KDB인베스트먼트가 대우건설의 경영권과 주요 의사결정권을 보유하고 있어 산업은행이 업무에 직접 관여할 수 없다. 향후 매각 절차는 KDB인베스트먼트의 독립적 의사결정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라고 했다. 토스뱅크의 모회사 비바리퍼블리카(토스) 투자설에 대해서는 "100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