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일본 “한국은 게스트로만…G7 확대는 반대한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문 대통령, G7 정상과 기념촬영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주요 7개국(G7)에 한국,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을 참가시켜 ‘D11’으로 확대 개편하는 것에 일본이 반대했다.

13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은 “게스트 국가로 한국와 호주, 인도를 부르는 것은 괜찮지만 G7 틀의 확대에는 반대라고 호소했다”고 G7 관계자가 밝혔다.

올해 G7 정상회의에는 한국, 호주, 인도, 남아프리카공화국이 게스트로 초청됐다.

올해 G7 정상회의 의장인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는 한국 등 4개국과 G7을 아울러 ‘민주주의(Democracy)11’이라는 의미로 D11이라고 개막 직전 성명에서 규정했다.

이에 일각에선 G7이 D11로 확대되는 데에 긍정적 의견도 나왔지만, 일본 정부가 이같은 시도에 반대 입장을 내비친 것이다.

한국이 참가할 경우, 일본은 아시아 유일 G7 국가라는 지위를 상실하게 된다.

줄리아 롱보텀 주일영국대사는 G7 정상회의 전에 기자들에게 “영국이 G7 틀의 확대를 제안하지 않았다. G7이 민주주의국가로서 가치관을 가장 공유할 수 있는 장”이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이에 신문은 당분간은 D11 정상회의가 실현될 것 같지는 않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서울신문

- 문재인 대통령,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서울신문DB, EPA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 G7 견제에 “내정간섭…이익 침해시 단호히 반격”

미국을 비롯한 주요 7개국(G7)이 정상회의에서 중국을 집단 견제하자 중국이 이에 강력히 반발했다.

중국은 자국에 대한 내정간섭을 용납할 수 없다면서 중국의 이익이 침해당하면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밝혔다.

G7 정상들은 이날 영국 콘월에서 막을 내린 정상회의 공동성명에서 홍콩 민주화 세력 탄압과 신장위구르 자치구 소수민족 강제노역, 대만과의 갈등 등을 거론하며 대중 공세를 폈다.

이에 영국 주재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웹사이트에서 기자 문답 형식으로 신장, 홍콩, 대만 등의 문제에서 사실을 왜곡하고 흑백을 전도했다면서 “중국에 대한 음해이며 중국 내정에 난폭하게 간섭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미국 등 소수 국가들의 음흉한 속셈을 드러낸 것으로 우리는 이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공동성명에서 처음으로 중국을 정면 비판한 이번 G7 정상회의에 대해 주영 중국대사관은 “소집단과 강권정치로 대립과 분열을 일으켰다. 이는 시대 조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대사관은 “중국에 대한 내정 간섭과 명예 훼손, 이익 침해를 용납할 수 없다”면서 “우리는 국가 주권과 안보, 발전이익을 결연히 수호하고 중국에 대한 불공정과 침해에 단호히 반격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사관 대변인은 신장과 홍콩, 대만 등 중국이 핵심이익으로 간주하는 문제를 놓고도 G7 성명에 조목조목 반박하면서 내정간섭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신장의 위구르족 탄압에 대한 비판에는 “거짓말”이라며 “G7이 신장 문제로 정치농간을 부리는 것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말했다.

G7이 글로벌 경제의 공정하고 투명한 운영을 저해하는 중국의 비시장 정책(시장 원리에 따르지 않고 가격을 정하는 경제 체제)을 문제삼은 것과 관련해서는 “사실과 부합하지 않는 지적”이라고 말했다.

대사관은 미국 등 소수 국가가 국가안보 개념을 광범위하게 적용해 중국 기업을 탄압하고 있다며 “이런 것이야말로 전형적 비시장 정책”이라고 응수했다.

한편 이번 G7 성명에는 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도 들어 있다.

이에 중국대사관은 중국이 세계보건기구(WHO)의 기원 조사에 협조했는데도 미국 등이 과학적 사실을 무시하고 정치농간을 부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