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강창일 주일대사 "한국, 도쿄올림픽 성공적 개최 위해 협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반도 문제 등에서 한미일 3국 간 협력 강화할 것"

연합뉴스

발언하는 강창일 주일본한국대사
(도쿄=연합뉴스) 강창일 주일본한국대사가 14일 일본 중의원 제1의원회관에서 일한의원연맹 소속 일본국회의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주일본한국대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한국 정부는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것이라는 뜻을 14일 표명했다.

강창일 일본 주재 한국대사는 "한국 정부는 올여름 개최 예정인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긴밀하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이날 일한의원연맹 소속 일본 국회의원들을 만나 말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 G7 정상과 기념촬영
(콘월[영국]=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 앞에서 참가국 정상들과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 문재인 대통령,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두번째 줄 왼쪽부터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 캐나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 호주 스콧 모리슨 총리. 세번째 줄 왼쪽부터 UN 안토니우 구테흐스 사무총장,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이탈리아 마리오 드라기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2021.6.13 cityboy@yna.co.kr



주요 7개국(G7)이 영국에서 열린 정상회의 공동선언에서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에 관한 지지 의사를 밝힌 가운데 한국 정부도 대회와 관련한 공조 태세를 갖추는 모양새다.

강 대사는 "한반도 문제 및 역내·글로벌 현안 대응에 있어 한미일 3국 간 협력 관계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G7 정상회의 공동선언문 첫 페이지



그는 최근 한일 관계 악화가 "경제협력, 민간 지자체 교류를 비롯한 제반 분야 협력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하고서 "지난주 요미우리(讀賣)신문 여론조사에서 국민의 68% 이상이 한일 관계의 정상화를 원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우리는 국민의 뜻에 따르는 정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대사는 자신이 대사가 되기 전부터 한일 간 현안을 사법부 판단과 별개로 정치적으로 외교협상을 통해 풀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한일 관계 정상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며 "저를 보낸 것은 문재인 대통령의 한일 관계 정상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발언하는 강창일 주일본한국대사
[주일본한국대사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이날 중의원 제1의원 회관에서 열린 일한의원연맹 총회에 참석했는데 일한의원연맹 측은 강 대사의 부임을 환영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을 계기로 강 대사가 이런 발언을 했다고 고 주일한국대사관이 전했다.

이날 행사에는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회장,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공명당 대표,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경제재생담당상, 히라사와 가쓰에이(平澤勝榮) 부흥상 등이 참석했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