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수도권 중학생 3분의 2 등교… 과밀학급 방역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학기 전면등교 로드맵 이달 중 발표… 과밀학급 전면 등교 쉽지 않을 듯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4일부터 수도권 중학교의 등교 수업이 확대되면서 학교 방역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등교수업 확대는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라 원격수업이 확대된 영향으로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이 크게 낮아진게 확인된데 따른 교육당국의 대응이다.

백신접종이 진행되면서 집단면역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지만, 수도권 절반 이상의 학급이 과밀학급이어서 등교수업 확대가 방역의 구멍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따라 학생간 거리두기가 어려운 과밀학급의 경우 2학기에도 전면 등교가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면서 교육현장 혼란도 우려된다.

14일 교육부와 교육계에 따르면, 이날부터 수도권 중학교부터 등교 수업이 확대됐고, 특성화고 등 직업계고는 현장실습이 이뤄지도록 전면 등교가 허용됐다. 사회적거리두기 2단계에 적용되는 학교 밀집도 기준이 현행 3분의 1에서 3분의 2로 완화된데 따른 것이다. 이에 따라 중학교 학생 중 3분의 2까지 등교가 가능해졌다. 고등학교 학교 밀집도 기준은 기존에도 3분의 2였다.

교육부는 다만 과밀학급학교의 등교수업 확대가 방역의 구멍이 되 수 있다는 우려에 따라 오전·오후반 등 탄력적 학사운영을 대폭 허용해 학교가 스스로 등교수업을 확대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14일 등교가 확대된 서울과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역 중학교와 일부 직업계고에서 오전·오후반 등 탄력적 학사운영을 활용한 등교 사례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방문한 서울 강서공업고는 이날부터 전면등교를 재개했다. 강서공고는 이날 오전에는 2~3학년이 오전반으로 등교하고 이후 오후반으로 1학년이 등교해 수업을 진행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학교 밀집도 기준은 각 학교 상황을 고려해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일부 학교의 경우는 전면 등교가 시행되지 않을 수 있음을 시사했다.

앞서 교육부는 이달 중으로 2학기 초중고 전면등교 로드맵을 확정해 발표하기로 한 바 있다. 아울러 대학의 등교수업 단계적 확대 방안도 이달 중 내놓을 방침이다.

등교수업 확대가 시작되면서, 최근까지 수도권 학생과 교직원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지속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교육부가 지난 3월1일~6월2일까지 시도별 학교 관련 확진자를 집계한 자료를 보면, 전체 확진자 4553명 중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확진 학생은 2932명, 교직원 확진자는 전체 688명 중 403명으로 각각 절반을 훌쩍 넘는다. 서울과 경기도에서 이달 9일까지 일주일 사이 학생과 교직원 216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수도권 학교의 경우 절반 이상이 과밀학급으로 분류된다. 강민정 열린민주당 의원이 교육부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보면, 수도권 학급 10만3188개 중 절반을 넘는 5만7675개(56%)가 과밀학급이다. 경기도의 경우는 전체 학교의 71.5%과 과밀학급으로 분류된다.

경기도 부천시 소재 중학교 김 모(48) 교사는 "등교수업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에는 공감한다"면서도 "코로나19 확진자는 지속되고 있는데, 학생들의 기초학력 수준이 낮아졌다고 해서 갑작스럽게 등교수업을 늘리는 건 문제가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