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G7 '열린사회 성명'이 중국 견제?...靑 "특정국가 겨냥한 것 아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섭 기자 = 정부는 14일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채택된 '열린사회 성명'이 중국을 겨냥한 것 아니냐는 해석과 관련, "특정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앞서 한국을 포함한 G7 정상회의 참석 정상들은 인권·민주주의·법치주의 등을 보호하고 증진하자는 내용을 담은 '열린사회 성명'을 채택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오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G7 확대정상회의 두 번째 세션, '열린 사회와 경제' 세션 참석해 영국, 미국, 독일, 프랑스 등 G7 국가정상들과 함께 논의하고 있다.[사진=청와대] 2021.06.13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G7 정상회의 준비 과정에 정통한 정부 관계자는 이날 오스트리아로 이동하는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 기자들과 만나 "내용을 읽어보시면 특정 국가를 겨냥하는 내용은 전혀 없다"며 "오히려 저희들이 이 성명에 참여한 이유 중에 하나는 이 성명이 그야말로 온 세계가 지금 직면하고 있는 그런 위협을 대상으로 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 대통령께서도 말씀하실 때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은 어느 한 지역으로서만 지금 오는 것이 아니다, 전 지역에서 다 우리가 목도하고 있다, 또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은 외부에서만 오는 것이 아니라 빈부격차, 차별, 무관용, 이런 것처럼 우리 내부로부터도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에 우리가 많이 직면하고 있다, 그래서 이런 내부로부터의 도전에도 우리가 굉장히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된다 이런 차원에서 말씀하셨다"며 "그래서 이 성명 자체는 어느 특정 국가를 겨냥한 것이 아니고, 지금 전 세계가 공통으로 겪고 있는 그런 어려움을 민주주의를 다지고 있고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국가들이 공동으로 협력해서 시정을 해보자 하는 그런 차원에서 만든 성명"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신장 위구르, 홍콩, 대만, 남중국해 등 대(對)중국 견제 내용을 담은 G7 정상회의 공동성명와 관련해서는 "G7의 성명서이기 때문에 우리같은 초청국은 작성 작업에 참여하지도 않고 서명도 안 했다"고 말했다.

그는 한일 약식회담이 추진됐다가 성사되지 못한 배경과 관련, "일본에 관해서는, 일본과의 양자회담 추진 경위는 저는 전혀 사실을 모른다"며 "저는 양자 업무는 전혀 하지 않기 때문에 모르고, 회담장에서 스가 총리와 우리 대통령께서 두 번 이렇게 인사를 하셨는데, 이런 다자간 회의에 들어가면 서로 이렇게 쭉 처음에 테이블을 돌아가면서 안녕하시냐고 인사를 하지 않나? 그런 차원에서 두 분이 이렇게 지나가면서 인사를 하셨던 것"이라고 밝혔다.

일본 언론에 따르면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영국 콘월에서 열린 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국가와 국가 사이의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 상황에서 그 환경에는 없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발언과 관련, 상대국 정상의 정치적 해석에 대해 일일이 응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며 말을 아꼈다.

한편 정부 관계자는 'G7을 G10이나 G11으로 확대한다는 논의가 있었는데 일본이 끝까지 반대해서 이번에 합의가 되지 않았다'는 보도에 대해 "제가 알기로는 G7을 G10, G11으로 확대하고자 하는 그런 논의는 없었다"며 "그런 제안도 올해는 없었다"고 말했다.

nevermin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