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5·18 민주화 운동 진상 규명

이준석 "5·18 광주 아픈 역사 공감…전두환, 재판 불참 부적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4일 학동4구역 재개발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철거 건물 붕괴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 조문

[더팩트|문혜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취임 첫날인 14일 광주를 방문해 "5·18 이후 태어난 첫 세대의 대표로서 광주의 아픈 역사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대전현충원 방문 이후 곧바로 광주광역시 학동4구역 철거 현장 붕괴사고 희생자 합동분향소에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그는 "광주 시민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일이 없을 것"이라며 "호남의 미래세대와 지역 발전, 일자리 문제를 논의할 시점이 가까운 미래에 있을 것을 약속한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합동분향소 방명록에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그는 이번 사고에 대해 "정말 납득하기 어려운 참사"라고 짚었다.

이 대표는 "언론의 취재로 드러나는 많은 것들, 이를테면 재하청 문제, 공사비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 등이 있었다"면서 "이런 것들을 차치하고서라도, 안전에 대한 우려로 시민 제보가 있었음에도 지자체에서 신속하게 반응하지 못한 것은 개선돼야 할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재개발 사업에 대한 이권 문제도 있을 수 있다"며 "유가족께서 마음 아파하는 일이 없도록 철거 공사 과정에서 정치권이나 관계자들의 유착관계 등이 있는지 수사당국에서 철저한 수사를 통해 책임자를 가려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에서도 제도적으로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더팩트

이 대표는 "다시 우리 당이 광주시민의 마음을 아프게 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어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유죄가 선고된 전두환 씨의 항소심 재판에 대해 "전두환 씨의 항소심 재판이 예정돼 있는데 불참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 씨)의 불성실한 협조는 시민의 한사람으로서 상당히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5·18 폄훼 발언 등으로) 광주시민의 마음을 아프게 했던 언행에 대해서 국민의힘은 김종인 위원장 체재 하에서 많은 반성을 했다"며 "기조는 새로운 지도부에서도 이어질 것이며 확언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난 당 대표 선거 당시 광주연설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저는) 5·18 이후 태어난 첫 세대의 대표로서 광주의 아픈 역사에는 항상 공감하고 정신은 잘 교육 받았다"며 "다시 우리 당이 광주시민의 마음을 아프게 할 일은 없을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moon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