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바이든 “英 여왕, 푸틴·시진핑 알고 싶어해… 백악관 초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세계일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워싱턴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을 백악관으로 초청했다고 외신이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여왕을 만나고 출국하기 전 히스로 공항에서 ‘여왕을 초청했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기분 나빠하지 않을 것 같은데 여왕의 외모와 그 너그러움이 어머니 생각이 나게 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78세, 여왕은 95세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여왕은 극히 우아하고 우리는 좋은 대화를 나눴다”면서 “여왕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국가 주석에 관해 알고 싶어했다”고 말했다. AP통신은 “여왕이 백악관 생활에 관해서도 물어봤다”고 바이든 대통령이 말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마친 직후 부인 질 바이든 여사와 함께 윈저성으로 향했다. 그는 영국 여왕을 만난 13번째 미국 현직 대통령이고, 윈저성에서 여왕을 접견한 4번째 미국 대통령이다. 영국 여왕이 처음 만난 미국 대통령은 해리 트루먼 대통령(1951년)이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은 G7 행사 중인 지난 11일 콘월에서 열린 여왕 주최 리셉션에서 여왕을 만났다.

여왕은 윈저성 안뜰의 연단에서 바이든 대통령 부부를 맞이했다. 의장대가 예포를 쏘고 미국 국가가 연주됐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의장대를 사열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2018년 의장대 사열을 하면서 여왕을 앞서 걸어 논란을 불렀다. 의장대 사열에 동행하는 것은 2017년 은퇴 전에는 여왕의 부군 필립공의 역할이었다.

여왕과 바이든 부부는 윈저성 안으로 들어가 오크룸에서 약 40분간 영국식 티타임을 즐기고 오후 6시에 떠났다. BBC방송은 바이든 부부가 윈저성에 머문 시간은 총 1시간가량으로 예정보다 10분 길어졌다고 보도했다.

질 바이든 여사는 지난 10일 영국에 도착해 “우리는 여왕을 만나길 고대하고 있고 그 일정이 이번 순방에서 신나는 부분이다”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여왕 접견 후 14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 15일 미국·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벨기에 브뤼셀로 향했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