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美 귀환' 선언 바이든…中 신장·홍콩·대만 문제 직격탄 날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공동성명 통해 처음 중국 정면 비판한 G7

바이든, 대중국 공세 주도…"미국의 귀환"

신장·홍콩 등 권리 촉구…코로나 조사 당부

중·러 겨냥"민주국가들, 독재국들과 경쟁"

이데일리

지난 11일(현지시간) 영국 남서부 콘월의 카비스베이 호텔에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다.사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빨간 옷),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마리오 드라기 이탈리아 총리,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사진=AFP/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국의 귀환’을 선언했다.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차원에서 대(對)중국 공세 강화를 주도하면서다. G7이 공식 성명을 통해 중국을 강하게 비판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13일(현지시간) G7 정상회의 폐막 직후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전세계 외교에 다시 완전하게 관여하고 있다”며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과 함께 세계를 이끌기 위해 테이블로 돌아왔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하며 “민주주의 국가들이 독재국들과 경쟁하고 있다”면서 “이번 정상회의는 (중·러에 맞서) 매우 생산적이고 협력적이었다”고 했다.

실제 G7은 폐막 공동성명(코뮈니케)을 통해 중국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홍콩 민주화 세력 탄압 △신장 자치구 주민 강제 노역 △대만과의 갈등 등을 직접 거론했다. 전례가 없는 일이다. G7은 성명을 통해 “홍콩 기본법을 보장하는 홍콩의 자유와 권리, 신장의 인권과 기본적인 자유를 존중하라고 촉구하면서 우리의 가치를 증진할 것”이라고 했다.

G7은 아울러 코로나19 기원 재조사를 촉구하는 내용을 성명서에 담았다. “시기적절하고 투명하며 전문가가 이끌고 과학에 기반을 두며 세계보건기구(WHO)가 소집한 2단계 코로나19 기원 조사를 요구한다”는 것이다. G7 정상들은 코로나19의 중국 우한 실험실 유출설을 포함해 다양한 가설을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과거 G7 성명에는 중국과 관련한 문제을 담지 않았지만 이번에는 중국의 인권 유린과 비(非)시장 정책 등을 포함했다”며 “중국은 인권과 투명성에 대한 국제 규범에 더 책임감 있게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정보당국이 (코로나19 기원에 대해) 아직 확신하지 못 해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며 중국을 향해 기원 조사에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코로나19 기원과 관련해 추가 검토를 거쳐 다시 보고하라고 정보당국에 지시했다.

때마침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까지 CBS 와 인터뷰를 통해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중국의 코로나19 기원 조사 협조를) 주장하고 있다”며 “중국은 투명성, 조사를 위한 접근, 정보 공유 등을 해야 한다”고 적극 거들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만 마냥 중국과 갈등만을 추구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뜻을 피력했다. 그는 “중국과 협력할 건 협력할 것”이라며 “그러나 모순되는 행동에는 대응하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저소득 국가 등에 코로나19 백신을 추가로 공급할 수 있음을 시사해 눈길을 끌었다. 미국은 당초 제공하기로 한 8000망회분과는 별개로 내년 상반기까지 5억회분을 추가 공유할 것이라고 이번에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세계의 요구를 충족할 때까지 (백신 공급을) 지속할 것”이라고 했다.

G7 정상들은 이번 성명을 통해 “내년에 걸쳐 코로나19 백신 10억회분을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 몇 개월에 걸쳐 민간 영역, G20 등과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