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문 대통령, 2박3일 G7회의 마무리…'韓백신 허브' 자신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7회의, 코로나 후 첫 대면 다자회의…2년째 초청·첫 참석

호주·독일·EU·영국 정상과 양자회담…경제·백신 협력 요청

아스트라제네카 회장 면담서는 "하반기 백신 원활히 공급"

G7 확대회의서 "코백스AMC 2억 지원"…기후변화 계획 발표

기대 모은 한일 양자회담은 무산…스가 총리와 짧은 조우만

뉴시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1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뉴키 공항에 도착해 전용기에서 내리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콘월(영국)·서울=뉴시스]안채원 김성진 기자, 공동취재단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했던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2박3일 일정을 마치고 다음 유럽 순방지인 오스트리아로 향했다.

지난 11일 G7 정상회의 장소인 영국 콘월에 도착한 문 대통령은 이튿날인 12일부터 이틀에 걸쳐 다자외교를 벌였다.

호주, 유럽연합(EU), 독일, 영국, 프랑스 정상과 회담을 갖고 경제 분야 및 백신 협력을 요청했고,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백신 외교'도 진행했다.

G7 정상회의의 초청국 확대회의에 참석해서는 보건·기후변화 분야에서 책임있는 역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담아 관련 계획을 발표했다.

청와대는 "글로벌 현안에 대한 후발 추격국가 위치에서 G7과 대등하게 현안 해결을 주도하는 선도국가 위상으로 전환했다"고 평가했다.

G7 2년 연속 초청, 첫 참석…靑 "글로벌 리더국과 어깨 나란히"

문 대통령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G7정상회의에 초청됐다. 그러나 회의 참석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해는 당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으로부터 초청을 받았으나 코로나 상황으로 회의 자체가 무산됐다.

뉴시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한-호주 양자회담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는 권역별 주도국 4개국만이 초청됐는데, 호주와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 정상과 함께 문 대통령도 초청국 정상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청와대는 이번 G7 정상회의 참석을 두고 "주요 경제들의 협의체인 G20을 넘어 글로벌 리더인 G7 국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선진국 반열에 올랐다는 의미를 갖는다"고 평가했다.

G20은 선진국과 개도국의 경제중심 협의체 성격이지만, G7은 선진국들 간 협의체로 글로벌 현안을 실질적으로 주도한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책임있는 선진국 중 하나로 G7에 참여했다"고 보는 것이다.

특히 청와대는 이번 G7정상회의가 코로나19 발생 후 처음으로 열린 대면 다자 정상회의이자 경제회복과 기후변화 대응 등 시급한 현안 대응을 위해 마련됐다는 점을 들어 "민주주의 국가이자 기술 선도국인 우리의 격상된 위상이 반영됐다"는 해석도 내놨다.

유럽 정상들에 '韓백신 허브' 강조…AZ회장에 '백신외교'도

문 대통령은 12일과 13일에 걸쳐 호주, EU, 독일, 영국, 프랑스 정상과 정상회담을 갖고 활발한 외교를 벌였다.

뉴시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해변 가설무대에서 열린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 참석해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와 부인 캐리 존슨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는 저탄소경제 분야에서 협력하자고 뜻을 모았고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는 반도체, 전기차 등 첨단 핵심기술 분야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관련 인력양성을 위한 협력 강화를 이어가자고 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의 한국의 역할을 강조하며, 유럽에 백신 협력을 요청했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게는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백신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고, 이에 메르켈 총리는 현재 국내 기업은 관련 기술을 확보하지 못한 mRNA(메신저 리보핵산) 기술을 갖고 있는 독일 백신 회사들과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뉴시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오른쪽) EU 집행위원장, 샤를 미셸(왼쪽)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한-EU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샤를 미셸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우르술라 폰 데이 라이엔 EU 집행위원장과의 만남에서는 '백신의 공평한 공급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 "백신 개발에 대한 유럽의 선도적 능력과 한국의 우수한 생산능력의 결합해 백신 생산 거점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의 만남에서는 "한국의 생산능력을 활용해 주기 바란다"고 제안하고 "아스트라제네카의 하반기 공급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면서 적극적인 백신 외교를

이에 소리오 회장은 "한국이 최우선적인 협력 파트너인 점을 감안하여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현재 기술이전 및 위탁생산 계약을 맺은 SK바이오사이언스와 장기간 생산 협력관계 유지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정상들에게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의 결과를 설명하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보건·열린사회·기후변화서 '책임있는 역할하겠다' 의지 내비쳐

G7정상회의 회원국과 초청국 정상들이 함께하는 확대회의에서는 보건과 자유무역체제, 기후환경 분야 등에서의 책임있는 역할을 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였다.

뉴시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와 한-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보건을 주제로 열린 확대회의 1세션에서는 개도국 백신 지원을 위해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AMC)에 올해부터 2년간 2억 달러 규모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미국뿐만 아니라 G7 국가들과도 백신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내비쳤다.

'열린사회와 경제'라는 주제로 열린 2세션에서는 코로나19 위기로 교육기회가 제한된 개발도상국 여아(女兒)들을 지원하는 '교육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GPE)'에 기여를 확대하겠다는 계획 등을 발표했다.

마지막 '기후변화·환경'을 주제로 열린 3세션에서는 오는 11월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에서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추가 상향해 발표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하며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계획 등을 소개했다.

日스가와 "반갑게 인사"했지만…한일회담은 불발

관심을 모았던 일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와의 양식 정상회담은 끝내 이뤄지지 않았다.

당초 한일 정상은 영국과 독일, EU, 호주 등과 달리 양자회담이 예정되지 않았다. 다만 G7정상회의 기간 '풀 어사이드'(pull aside·공식 행사에서 정상이나 외교관들이 하는 비공식 회동) 형태의 약식 회담 성사 가능성이 제기됐다.

뉴시스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열린 '기후변화 및 환경' 방안을 다룰 G7 확대회의 3세션에 참석해 있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남아공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문 대통령, 영국 보리스 존슨 총리, 미국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프랑스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일본 스가 요시히데 총리. 2021.06.13.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과 스가 총리는 12일 G7 확대회의 1세션 참석을 앞두고 조우해 서로 반갑다며 인사를 나누기도 했다. 두 정상의 첫 직접 대면으로,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24일 스가 총리 취임 기념 한일 정상통화 이후 지난해 11월14일 아세안+3 화상 정상회의에서 영상으로 마주했다.

이후 진행된 만찬장에서 문 대통령이 김정숙 여사와 함께 스가 총리와 인사를 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도 있었다.

그러나 이후 두 정상의 단독 회담 등의 기회는 마련되지 않았다.

한편 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도 지난달 21일 한미 정상회담 이후 3주 만에 짧게 만나 인사를 나눴다.

☞공감언론 뉴시스 newkid@newsis.com, ksj8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