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반환점 돈 세월호 특검…수사 기간 연장 검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DVR 바꿔치기' 의혹 규명 총력…"시간 부족"

연합뉴스

세월호 진상규명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박의래 기자 = 세월호 참사 증거조작 의혹을 수사 중인 이현주 특별검사팀이 60일간 수사의 반환점을 돌았다. 특검팀은 지난달 13일 수사에 착수한 이후 해양경찰청과 해군 본부를 압수수색하는 등 수사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검토해야 할 자료가 워낙 많은 데다 이번이 세월호 진상을 규명할 마지막 기회일 수 있다는 점에서 최대한 의혹을 풀 수 있도록 수사 기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연합뉴스

현판식에서 답변하는 이현주 특검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13일 오전 서울 강남구 S빌딩에 마련된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특검 사무실에서 열린 현판식에서 이현주 특별검사가 현판을 제막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5.13 seephoto@yna.co.kr



◇ DVR 바꿔치기 됐나…자료 확보 주력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세월호 특검은 세월호 폐쇄회로(CC)TV 복원 데이터 조작 의혹과 세월호의 블랙박스격인 DVR(CCTV 저장장치) 본체 수거 과정 의혹, DVR 관련 당시 정부 대응의 적정성 등을 수사하고 있다.

이 가운데 핵심은 세월호 DVR이 바꿔치기 됐다는 의혹이다. 앞서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는 세월호 참사 당시 해군이 DVR 수거 과정에서 찍은 영상 속 DVR과 검찰이 확보한 DVR이 서로 다르다며 바꿔치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특검팀은 정말 DVR이 바꿔치기 됐는지, DVR이 바뀌었다면 누가 어떤 이유로 DVR을 바꿨는지 등을 수사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검팀은 사참위 관계자들을 조사했으며, 최근에는 해양경찰청과 서해지방해양경찰청·목포해양경찰서·해군진해기지사령부·해난구조전대·해군본부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지난 7일부터 검사와 수사관들이 해양경찰청에 상주한 상태로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또 광주지법 목포지원의 DVR 영상 복원 절차를 참관한 해경 관계자도 소환해 조사하는 등 참고인 조사 범위도 넓히고 있다.

연합뉴스

기념 촬영 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청와대에서 이현주 변호사에게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특별검사 임명장을 수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1.4.23 cityboy@yna.co.kr



◇ 입건된 피의자 없어…30일 연장 수사도 검토

특검이 입건한 피의자는 아직 없다. 이 사건은 처음부터 특정인이 혐의자로 지목되지 않은 사건이었다. 특검팀도 특정 피의자를 염두에 둔 수사를 하기보다는 각종 자료 확보와 분석을 통해 DVR 조작 여부를 검증하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이 특검도 출범 당시 "증거가 가리키는 데로 따라가다 보면 진실에 도달하리라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문제는 시간이다. 특검팀은 지난달 13일 출범 이후 주말도 반납한 채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하지만 워낙 확보하고 조사해야 할 자료가 많고, 증거물들도 오래돼 포렌식 등 자료를 검증하는 데만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특검팀은 시간이 부족할 경우 수사 기간을 30일 연장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특검팀은 다음 달 11일까지 60일간 수사할 수 있지만, 필요한 경우 대통령 승인을 받아 30일 연장할 수 있다.

특검 관계자는 "특검이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한 사실상 마지막 수사가 될 수 있어 최대한으로 수사해볼 계획"이라며 "각종 자료를 확보하고 검증한 뒤 다시 분석하는 등 물리적으로 필요한 시간이 있어 수사 기간 연장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연합뉴스



laecor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