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文대통령, 독일·EU 정상회의…"韓 백신허브 역할 수행"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 대통령 G7회의 계기 독일, EU 정상회의

"이제는 방역을 넘어 백신 접종 확대가 중요…개도국 공급 확대 필요"강조

이를 위한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강조

메르켈 총리 "독일의 mRNA 기술 보유 백신 회사들과도 협의"

영국 콘월·서울 공동취재단=CBS노컷뉴스 김동빈 기자

노컷뉴스

영국에서 만난 한-EU 정상.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영국 G7 정상회의 참석 계기로 '백신 외교'에 나섰다. 세계 백신 생산 확대에 있어 한국의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적극 강조한 것.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G7 초청국 공식 환영식 전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와 양자회담을 갖고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백신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면서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백신 공급이 더욱 원활하고 공평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메르켈 총리는 "독일의 mRNA 기술 보유 백신 회사들과도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한다. 양국의 세계적 백신 생산․보급 확대를 위한 협력 가능성을 열어놓은 것이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에서도 문 대통령은 "이제는 방역을 넘어 백신 접종 확대가 중요하고, 개도국에 대한 원활하고 공평한 공급 확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위해서는 백신 개발에 대한 유럽의 선도적 능력과 한국의 우수한 생산 능력의 결합해 백신 생산 거점을 확대해야 한다"며 "한국은 글로벌 백신 허브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글로벌 보건 거버넌스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신 외교는 G7 공식 회의 석상에서도 계속 됐다. EU와의 회담 직전 문 대통령은 첫 회의인 보건 세션에 참석했다. 이 자리엔 G7(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 이탈리아, 캐나다)과 초청국 3개국(한국, 호주, 남아공) 정상은 물론 주요 국제기구 수장들이 함께했다. 참석국 정상들은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한 전 세계적 백신 공급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문 대통령은 이 과정에서 "백신의 공평한 접근 보장을 위해 백신 공급의 조속한 확대가 가장 필요한 단기처방"이라고 강조했다고 한다.

이어 "전세계 수요에 못 미치고 있는 백신의 공급 확대를 위해 한국이 보유한 대량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역량을 기반으로 이러한 글로벌 백신 허브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며 "미국 뿐만 아니라 다른 G7 국가들과도 백신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개도국에 백신 지원을 위해 코백스 AMC(코로나 백신 선구매 공약 매커니즘)에 대해 한국은 올해 1억 달러를 공여하고, 내년 1억 달러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로 제공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한국의 그린 뉴딜 분야도 적극 홍보하며 상호 협력 방안도 논의했다.

EU와의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EU가 '유럽 그린 딜'과 '2030 디지털 목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를 선도하고 있고, 한국 역시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며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한국과 EU는 상호 호혜적 협력을 이룰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EU는 저탄소경제, 재생에너지에서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은 수소차,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배터리, 수소경제 분야가 강점인 만큼 한국과 EU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협력 증진을 제안했다. 미국에 이어 EU와의 첨단 산업 글로벌 공급망 확대를 언급한 셈이다. 문 대통령은 이어 올해 하반기 EU의장과 집행위원장을 한국으로 초청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