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슈 일본 신임 총리 기시다 후미오

[영상]'노마스크'로 G7 정상들 만난 문대통령, 스가·바이든과 인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휴양지에서 열린 G7정상회의, 정상들 마스크 없이 자유롭게 소통

한일·한미일 약식 정상회담 개최는 불발, 스가 총리와 인사 나눠

영국 콘월·서울 공동취재단=CBS노컷뉴스 조은정 기자

노컷뉴스

공식 환영식 참석하는 문 대통령 내외.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마스크 없이 참석하며 코로나19를 넘어선 본격적인 대면 외교의 신호탄을 알렸다. 끝까지 기대를 모았던 한일·한미일 정상회담은 일정상 이뤄지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영국의 남서부 끝자락에 위치한 휴양지 콘월에서 각국의 정상들과 소통했고 주요 회의에 참석했다.

각국의 백신 보급으로 인한 코로나19 회복 기세를 보여주듯, 각국 정상들은 마스크 없이 소통했다.

우선,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김정숙 여사와 함께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주최한 초청국 공식 환영식에 마스크를 쓰지 않고 참석했다.

카비스 베이 해변 가설무대에서 김 여사와 팔짱을 끼고 입장한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 부인 케리 존슨 여사와 팔꿈치 인사를 하며 환하게 웃었다.

노컷뉴스

G7 정상회의에 참석 중인 문재인 대통령 부부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12일 오후(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호텔 앞 해변에 마련된 만찬장에서 에어쇼를 기다리며 환담을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의 조 바이든 대통령, 일본의 스가 요시히데 총리와는 자연스럽게 인사를 나눴다. 약식으로라도 열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한일, 한미일 정상회담은 따로 열리지 않았다.

한미 정상회담 이후 두번째로 마주하자 바이든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오셔서 이제 모든 게 잘 될 것 같다"며 반갑게 환영했고, 문 대통령은 "미국이 보내준 얀센 백신 예약이 18시간만에 마감돼 한국에서 큰 호응이 있었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카메라에 잡히지 않았지만 일본 스가 총리와도 문 대통령도 얼굴을 마주하며 서로 반갑다고 인사를 나눴다고 청와대 박경미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보건을 주제로 한 G7 정상회의 첫 번째 확대회의 세션에 참석했다.
회의도 '노마스크'로 진행됐으며, 따로 칸막이도 설치되지 않았다.

노컷뉴스

G7 정상과 기념촬영 마친 문 대통령.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국이 바이오 의약품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백신 허브 역할을 할 수 있다"며 "미국뿐 아니라 다른 G7 국가들과도 백신 파트너십을 모색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이 개발도상국의 백신 공급을 위해 '코백스 선구매공약매커니즘'(COVAX AMC)에 올해 1억달러를 제공하고, 내년에 1억달러 상당의 현금이나 현물을 추가로 제공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위극 극복을 위한 한국의 경험담과 성과를 설명했다.

확대회의장에서 문 대통령은 존슨 총리의 오른쪽에 자리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존슨 총리의 왼쪽에 앉았다.

노컷뉴스

문 대통령, G7 정상과 기념촬영.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기념사진 촬영에서도 문 대통령은 맨 앞줄 바이든 대통령과 존슨 총리 사이에 섰다. 역시 마스크를 끼지 않았고, 넥타이를 매지 않은 편안한 옷차림으로 바다를 배경으로 사진 촬영을 했다. 이어 정상들은 비공개 만찬에 나섰다.

성공적으로 G7 첫날 회의에 참석한 문 대통령은 정상회의 마지막 날인 13일 '열린사회와 경제', '기후변화 환경'을 주제로 한 확대회의 2·3세션에 참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