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19대 대통령, 문재인

文대통령 “유럽, 한국 결합한 백신 생산 거점 확대해야” [G7 정상회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EU 정상들과 양자회담

“원활하고 공평한 공급확대 필요"

헤럴드경제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오른쪽),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왼쪽)과 한-EU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콘월 공동취재단·박병국 기자]주요 7개국(G7)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백신 개발에 대한 유럽의 선도적 능력과 한국의 우수한 생산 능력의 결합해 백신 생산 거점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콘월 카비스베이에서 샤를 미셸(Charles Michel) EU 정상회의 상임의장 및 우르술라 폰 데이 라이엔(Ursula von der Leyen) EU 집행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고 “이제는 방역을 넘어 백신 접종 확대가 중요하고, 개도국에 대한 원활하고 공평한 공급 확대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글로벌 백신 허브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글로벌 보건 거버넌스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문 대통령은 “EU는 저탄소경제, 재생에너지에서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은 수소차,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배터리, 수소경제 분야가 강점인 만큼 한국과 EU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며 협력을 제안했다.

EU 정상들은 지난달 있었던 2021년 P4G 서울 정상회의와 관련해 “성공적 개최를 축하한다”며 특히 “순환경제 차원에서 재활용품을 이용하여 제작한 P4G 기념품이 인상적이었다”고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EU가 P4G 정상회담에 참가해주어 감사하다”고 답했다. “EU는 인류보편 가치를 공유하면서, 다양한 분야에서 공동의 이익을 제고해온 전략적 동반자”라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EU가 ‘유럽 그린 딜’과 ‘2030 디지털 목표’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를 선도하고 있고, 한국 역시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을 추진하며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한국과 EU는 상호 호혜적 협력을 이룰 최적의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올해 하반기 적절한 시기에 EU의장과 집행위원장이 방한할 것을 초청했다. EU 정상들은 방한 초청을 수락하며 이에 대한 감사 인사를 전했다.

cook@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