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문대통령 "한국 활용해달라"…AZ CEO "韓 최우선 파트너"(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대통령 "하반기 백신공급 협조"…소리오 CEO "최대한 노력"

"AZ-SK바이오 장기간 협력 희망"…차세대 치료제 논의도

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 인사하는 문 대통령
(콘월[영국]=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파스칼 소리오 아스트라제네카 CEO와의 면담에서 인사하고 있다. 2021.6.12 cityboy@yna.co.kr



(콘월[영국]·서울=연합뉴스) 공동취재단·임형섭 기자 =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2일 오전(현지시간) 아스트라제네카의 글로벌 최고경영자(CEO)를 약 22분간 면담했다.

문 대통령은 "아스트라제네카는 한국에서 처음 접종된 백신이자, 가장 많은 한국인이 맞은 백신"이라며 "한국은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모범국"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SK가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에서 직접 생산했기 때문에 한국 국민들이 더 안심하고 접종받을 수 있었다"며 "한국이 세계적인 백신 생산 허브로 도약하는 중요한 첫걸음이 됐다"면서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아스트라제네카가) 수입보다 백신의 신속한 공급에 역점을 둔 덕분에 세계 곳곳에서 많은 도움을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전 세계적인 백신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아스트라제네카사도 더 원활한 세계 백신 공급을 위해 한국의 생산 능력을 활용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이 "아스트라제네카의 하반기 공급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요청하자, 소리오 CEO는 "한국이 최우선적인 협력 파트너인 점을 감안해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답했다.

소리오 CEO는 이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생산의 품질 관리 측면에서 세계 최고의 성과를 보이는 기업으로, 보다 장기간 생산 협력 관계를 유지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소리오 CEO는 코로나19의 차세대 백신, 교차접종, 항암 치료제, 심혈관 관련 연구개발(R&D)에 있어 한국 제약회사, 보건산업진흥원, 국내 암센터 등과 아스트라제네카가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면담을 마치기 전 문 대통령은 "아스트라제네카는 인류가 팬데믹을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되찾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확신한다"며 "우리 정부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생산과 공급에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