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얀센 백신 권고량 6배 과다 투여…5명 중환자실 입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30세 이상 예비군·민방위 등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얀센 백신 접종이 시작된 10일 의료진이 백신 접종 준비를 하고 있다. 2021.6.10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북 부안의 한 의료기관에서 얀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을 과다 투여한 사실이 확인돼 보건 당국이 조사에 나섰다. 의료진이 5~6명에게 쓸 양을 1명에게 전부 투여한 것이다.

12일 전북도 보건당국에 따르면 전날 밤 부안군 보건소에서 얀센 백신을 맞은 30대 남성 A씨가 40도가량 고열 등 증세를 호소한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보건 당국은 한 민간위탁의료기관이 A씨 등 30대 남성 5명에게 얀센 백신을 정량보다 5~6배 과다 투여한 사실을 확인했다. 얀센 백신은 1바이알(병)을 최대 6명에게 나눠 투약해야 하지만, 이 병원 의료진은 1병을 1명에게 모두 투약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5명은 경과를 지켜보기 위해 전북대병원 중환자실 등으로 이송됐다. 보건 당국은 A씨가 발열 증상을 보이긴 하지만 생명에 지장이 있는 정도는 아니라고 설명했다. 입원 중인 B씨의 염증 수치가 정상보다 높지만, 이 외에 심각한 부작용을 보이는 환자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해당 사례에 대해 관할 지자체에서 경위를 조사하고 있고 접종자에 대한 이상 반응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문제점을 파악해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인천 남동구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한 병원이 이상 반응을 줄여준다며 접종자들에게 백신을 권고량의 절반만 투여해 보건소가 접종을 중단시킨 바 있다.

당국은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지침을 토대로 권고량 이상의 과량 접종은 큰 부작용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권고량보다 적게 접종을 하는 경우는 재접종 여부를 검토한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