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호주총리 "수소차·수소경제 협력, 시너지 낼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정진우 기자, 콘월(영국)=공동취재단 ] [the300]한·호주 정상회담…"호주 도로·철도 등 인프라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 참여 요청"]

머니투데이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한-호주 양자회담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호주가 강점을 갖는 재생에너지와 한국의 수소차, 배터리가 결합할 수 있도록 서로 활발히 교류하고 구체적인 협력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주요7개국(G7)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콘월에 있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예정된 30분을 넘겨 47분 동안 수소경제를 포함한 다양한 주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를 했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모리슨 총리는 "호주의 수소에너지 생산, 한국의 수소차와 수소경제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면서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기술 협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한국과 호주가 G7 정상회의에 함께 초청받은 데 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다양한 글로벌 현안 해결에 있어 양국의 역할에 대해 G7 국가들이 높은 기대감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는 마티아스 콜먼 OECD 총장을 배출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아태지역의 위상을 높였고, 총리의 리더십 하에 코로나 위기 극복의 세계적 모범이 되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과 호주는 작년에 서명한 RCEP의 조속한 발효를 통해 더욱 긴밀한 관계로 나아가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빅토리아주 북동부 도로건설사업과 멜버른-브리즈번 철도건설사업 등 호주 정부의 인프라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한다"고 말했다.

머니투데이

[콘월(영국)=뉴시스]박영태 기자 =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한-호주 양자회담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2021.06.12. since1999@newsis.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리슨 총리는 "올해는 양국 수교 60주년이 되는 해로, 문 대통령을 호주에 초청한다"는 뜻을 밝혔고, 문 대통령은 "초청에 감사드린다. 코로나 상황을 보면서 구체적인 방문 일정을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모리슨 총리는 "양국 관계를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시키는 것"을 제안했고, 문 대통령은 이에 적극 동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관점에서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에 대해 설명한 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대한 모리슨 총리의 지지에 사의를 표하며, 앞으로도 남북관계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모리슨 총리는 "호주는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다"며 "북한 문제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그동안 얼마나 열심히 일해 왔는지 잘 알고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두 정상은 호주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한국의 신남방정책 간의 공조 방안, 호주가 현재 의장국을 맡고 있는 MIKTA(멕시코, 인도, 한국, 터키, 호주) 국가 간의 협력, 미얀마 상황, 중국과의 관계 등에 대해 깊이 있는 논의를 했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한국과 호주가 2022년 카타르 월드컵에 나란히 진출해 아태지역 축구의 힘을 국제사회에 보여주기를 기대한다"며 회담을 마무리했다.

정진우 기자 econphoo@, 콘월(영국)=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