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FDA, 얀센 백신 6000만회분 폐기 결정… “오염 우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볼티모어 공장 생산분 ‘혼합 사고’

세계일보

얀센 코로나19 백신. 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제조 중 사고가 발생한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공장에서 생산된 대량의 얀센 백신을 폐기하기로 했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FDA가 얀센 백신 6000만회 분량을 폐기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3월 존슨앤드존슨 계열사 얀센 백신 생산업체인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 볼티모어 공장에서는 서로 다른 백신 성분이 혼합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얀센 백신뿐만 아니라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함께 생산하는 이 공장의 생산 라인에서 재료가 섞인 것이다. 당시 얀센 백신 1500만회분이 폐기됐고, 공장 운영도 중단됐다. 아울러 이 공장에서 생산된 얀센 백신 1억회분과 아스트라제네카 7000만회분도 유통에서 제외됐다.

FDA는 후속 조사를 통해 이 중 얀센 백신 6000만회분에 대해 오염 우려가 있다고 판단했다. 얀센 백신 1000만회분에 대해서는 미국내 유통이나 외국에 대한 백신 지원용으로 사용을 허가할 방침이다. 볼티모어 공장에서 생산된 1000만회분에 대한 유통을 허가하더라도 ‘올바른 제조공정을 준수했는지 보장할 수 없다’는 경고를 첨부할 예정이다.

두 달간 운영이 중단된 볼티모어 공장이 재가동될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NYT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충분한 상황이라서 6000만회분량의 얀센 백신을 폐기하더라도 미국 내 백신 수급에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외국에 백신을 지원하겠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계획에 타격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워싱턴=정재영 특파원 sisleyj@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