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G7, 중국 '일대일로' 대응할 인프라 계획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요 7개국 G7 정상들이 중국의 거대 경제권 구상인 '일대일로'에 대한 대응으로 새 글로벌 인프라 계획에 합의했습니다.

미국 백악관은 현지시간 12일 G7 정상들이 저소득국가에 인프라 건설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에 합의했다고 밝혔다고 AFP와 로이터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 계획은 중국의 일대일로와는 반대로 '가치를 따르고, 기준이 높으며, 투명한' 파트너십을 제공한다고 백악관은 전했습니다.

백악관은 정상들이 회담에서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을 논의하고 저소득국가에 필요한 엄청난 인프라 수요를 맞추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으며, 이어 미국이 주창한 '더 나은 재건' 프로젝트를 채택했다"고 말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주석이 2013년부터 추진해온 중국의 일대일로는 중국과 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로, 철도·항만·고속도로 등을 비롯한 수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이를 통해 전 세계 100여 개국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고 G7 국가에서는 유일하게 이탈리아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또 "중국 내 강제 노동 문제와 관련해서 논의가 이뤄졌으며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강제노동과 관련해 강한 성명을 낼 필요성에 대해 단호하게 언급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동헌 [dhlee@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 깔끔하게 훑어주는 세상의 이슈! "와이퍼"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