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백악관 "G7 정상회담서 중국 '일대일로' 대응할 인프라 계획 합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주요7개국(G7) 정상들이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대한 대응으로 새 글로벌 인프라 계획에 합의했다. 미국 백악관은 12일(현지시간) G7 정상들이 빈국에 인프라 건설을 지원하기 위한 계획을 시작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AFP가 보도했다.

백악관은 이 계획에서 중국의 일대일로와는 반대로 '가치를 따르고, 기준이 높으며, 투명한' 파트너십을 제공한다'고 전했다.

이어 G7 정상들이 회담에서 "중국과의 전략적 경쟁을 논의하고 저소득국에 필요한 엄청난 인프라 수요를 맞추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기로 했으며, 이어 미국이 주창한 '더 나은 재건' 프로젝트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시진핑 중국 주석이 2013년부터 추진해온 중국의 일대일로는 중국과 중앙아시아·유럽을 연결하는 육상·해상 실크로드로, 철도·항만·고속도로 등을 비롯한 수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 계획을 골자로 한다.

중국은 이를 통해 전 세계 100여 개국과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 G7 국가에서는 유일하게 이탈리아가 참여하고 있다.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강제 노동 문제와 관련해서 논의가 이뤄졌으며 이 사안과 관련해 중국을 밀어붙이기가 얼마나 어려운지에 관해 다양한 견해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 강제노동과 관련해 강한 성명을 낼 필요성에 대해 "단호히 언급"했다고 말했다.

앞서 한 미 정부 당국자를 인용해 미국이 G7 정상들에게 중국의 강제 노동과 관련한 구체적인 대응을 촉구하는 한편 최종 공동성명(코뮈니케)에 이에 대한 비판을 적시할 것을 요구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온바 있다.

이 당국자는 "이는 단순히 중국에 맞서고 싸우자고 하는 게 아니다"면서 "지금까지 우리는 우리 가치와 기준, 거래 방식을 반영하는 긍정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sjmary@fnnews.com 서혜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