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FDA, '오염 우려' 얀센 백신 6천만 회분 폐기 결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 백신 제조 중 사고가 발생한 메릴랜드주 볼티모어 공장에서 생산된 얀센 백신 폐기를 결정했습니다.

뉴욕타임스(NYT)는 소식통을 인용해 FDA가 이같이 결정했다면서, 폐기 대상 얀센 백신은 6천만 회 분량에 달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앞서 존슨앤드존슨의 계열사 얀센 백신 생산업체인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의 볼티모어 공장에선 지난 3월 서로 다른 백신 성분이 혼합되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얀센 백신뿐 아니라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도 함께 생산하는 이 공장의 생산 라인에서 재료가 뒤섞였다는 것입니다.

이 때문에 당시 얀센 백신 1천500만 회분이 폐기됐고 공장 운영도 중단됐습니다.

또한 이 공장에서 생산된 얀센 백신 1억 회분과 아스트라제네카 7천만 회분도 유통에서 제외됐습니다.

FDA는 후속 조사를 통해 이 중 얀센 백신 6천만 회분에 대해 오염 우려가 있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FDA는 얀센 백신 1천만 회분에 대해선 미국 내 유통이나 외국에 대한 백신 지원용으로 사용을 허가할 방침입니다.

그러나 볼티모어 공장에서 생산된 1천만 회분에 대한 유통을 허가한다고 하더라도 '올바른 제조공정을 준수했는지 보장할 수 없다'는 경고도 첨부할 예정입니다.

FDA는 두 달간 운영이 중단된 볼티모어 공장의 재가동을 허용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습니다.

NYT는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이 충분한 상황이기 때문에 6천만 회분량의 얀센 백신을 폐기하더라도 미국 내에선 백신 수급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그러나 얀센 백신의 대량 폐기는 외국에 백신을 지원하겠다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계획에 타격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형우 기자(dennoch@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