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추미애, 공수처 윤석열 수사에 “상당한 증거 그대로 드러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조선일보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10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전·현직 검찰간부에 대해 직권 남용 혐의로 수사 절차에 들어간 것과 관련, “이미 징계 의결 단계에서도 (윤 전 총장의 혐의는) 상당한 증거를 가지고 입증이 됐다. 그 증거가 그대로 드러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YTN ‘변상욱의 뉴스가 있는 저녁’에 출연해 “윤 전 총장은 스스로 지금 대선으로 직행하고 있다. 이것은 정치 중립성 위반을 증명해 버린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퍼즐을 맞춰보면 이분은 미리부터 정치할 의사를 갖고 있었다”며 “검찰권을 정치 준비를 위한 발판으로 활용하고 검찰 조직 자체를 본인의 정치 준비를 위한 조직으로 만들고 있었다”고 했다. 그는 “검찰총장이 대권에 직행하는 것은 헌정사상 초유의 일”이라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윤 전 총장의 정치 행보에 대해 “저는 성공하지 못한다고 본다”며 “윤 전 총장이 어느 당에 들어가든지 그건 별 관심 없다”고도 했다.

그는 윤 전 총장과의 행정 소송에 대해 “(윤 전 총장이 징계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할) 당시 절차적 정당성에 대해 신경 썼지만, 그럼에도 검사징계법에 대한 법원의 이해가 상당히 부족했다”며 “본안(행정소송)은 이미 윤 전 총장이 스스로 증명하고 있다. 실체에 관한 심리에 대해 전혀 염려하지 않는다”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자신의 대선 출마 여부를 묻자 “촛불혁명을 우리가 다시 일으켜야 되는 것이고, 또 개혁에 대한 저항세력에 다 기가 꺾여있는 이 상황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마음이 들끓고 있는 거 같다”며 “우리가 다시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고 마음 모이는 것 같고 또 거기에 제 헌신, 역할이 필요하다면 떠안을 각오는 돼 있다”고 했다.

[허유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