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낙연, 광주서 개헌론…정세균, 전북서 정권재창출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기본권 강화·불평등 완화 개헌”

사면론은 사과 “촛불정신 못 헤아려”

정, 3박4일 전북 순회하며 세 과시

“대한민국 위해 정세균을 써달라”

중앙일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5·18 민주화운동 41주년을 앞두고 16일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방문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광주를 찾아 연초 꺼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면론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이 의원은 16일 오전 민주당 광주시당에서 ‘(이낙연의) 광주 선언’을 발표하면서 “올해 초 전직 대통령 사면을 거론했다. 그 잘못을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 뜻과 촛불정신을 충분히 헤아리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지난 1월 1일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사면을 제안한 뒤 약 4개월 보름 만에 입장을 뒤집은 것이다.

사면론은 지지층의 강한 반발을 부르며 지지율 급락의 결정적 계기가 됐지만 이 의원은 “사면 건의는 무조건이 아니라 여건이 성숙하면 하겠다는 뜻”(1월 3일) 등의 발언으로 직접 대응을 피해 왔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가장 상심이 컸을 광주에서 사과를 드리는 게 맞다고 판단했다”며 “지지율 반등의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5·18 광주민주화운동 기념일을 이틀 남긴 시점에 광주에서 나온 사과 발언에 당내 반응은 엇갈린다. 민주당 호남 지역 한 의원은 “사과가 늦었지만 대선 출마를 하는 시점에 광주에서 털고 가는 모습을 보이는 건 그나마 시점과 장소를 잘 골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반면에 충청권의 한 의원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면론과 이명박·박근혜는 분리해서 볼 수 없는 것인데, 이재용 사면론이 커지는 시점에서 또 다른 악수(惡手)를 둔 게 아닌가”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또 ‘광주 선언’에서 “이제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제도화하기 위한 개헌에 나설 때가 됐다”며 개헌 논의에 불을 지폈다. 그는 “이제까지 아홉 차례의 개헌은 국민의 권리보다 권력 구조에 집중됐다”며 “사회경제적 민주주의를 위해 국민 기본권을 강화하고 불평등을 완화하는 축의 개헌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 생명권·안전권·주거권을 신설하는 방향으로 국가 운영의 틀을 바꾸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 의원 측 관계자는 “(광주 선언은) 실질적인 대선 출마 선언으로 사면론 사과와 사회경제적 개헌 두 가지만 집중해서 말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개헌 구상을 차차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민주당의 한 초선의원은 “개헌은 대선주자로서 당연히 준비해야 하는 화두라 신선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정세균 전 국무총리(오른쪽)가 같은 날 여수시를 방문해 여순사건 위령비를 참배한 후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의 또 다른 대선주자인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이날 전북 지역 의원들과 간담회를 열고 텃밭에서 세를 과시했다. 지난 12일 전·현직 전북도의회 의장단 간담회를 시작으로 3박4일간 전북 곳곳을 훑어온 전북 진안 출신 정 전 총리는 16일 전북도의회 기자실에서 ‘위기극복·정권재창출을 위한 정세균과의 대화’라는 이름의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민주당 소속 전북 의원 9명 중 정 전 총리를 지지하는 김성주(전주병)·안호영(완주-진안-무주-장수)·윤준병(정읍-고창)·김수흥(익산갑)·이원택(김제-부안) 의원 등 5명이 참석했다. 한병도(익산을)·신영대(군산) 의원도 뜻을 같이하지만 개인 일정으로 불참했다는 게 정 전 총리 측 설명이다. 정 전 총리는 “우리 전북을 위해, 그리고 대한민국을 위해 역할을 할 수 있게 저 정세균을 써주십시오”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후엔 여수로 옮겨 2박3일간의 광주·전남 지역 행보에 돌입했다. 17일엔 순천 경전선 전철화 사업 대상지를 방문하고, 18일엔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참배할 예정이다.

송승환·남수현 기자 song.seunghwa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