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삼바,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 내용물 담거나 포장작업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기업 영상 간담회’에서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 대표이사와 영상 통화를 하고 있다. 2021.1.20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제약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해 오는 8월부터 국내 위탁생산을 시작할 가능성이 제기돼 주목된다. 정부는 지난달 “국내 한 기업이 8월부터 국외에서 승인된 백신을 위탁생산할 것”이라고 밝혔는데, 아스트라제네카·노바백스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에 이어 모더나 위탁생산이 급부상한 것이다. 16일 방역 당국 관계자와의 통화를 토대로 궁금증을 정리해 봤다.

Q. 위탁생산과 기술이전의 차이는.

A. 현재 SK바이오사이언스가 영국 아스트라제네카와 위탁생산 계약을, 미 노바백스와 기술이전 계약을 맺었다. 두 계약의 가장 큰 차이는 국내 회사가 판매 권한을 갖는지 여부다.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에서 생산 중인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본사가 공급을 어느 나라에 할지 권한을 갖고 있다. 반면 노바백스 백신은 판권도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갖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본사가 계약을 맺은 물량 내(4000만회분)에서 SK바이오사이언스가 정부와 시기나 물량 등을 조율해 자유롭게 백신 공급이 가능하다.

Q.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어떤 방식으로 하나.

A. 업체 측은 지난 14일 백신 관련 계약 추진에 대해 “현재 확정된 바 없어 확인이 불가하다”고 밝혔다. 당국은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NCND) 상황이다. 다만 업계에서는 기술이전보다는 위탁생산, 그중에서도 충진(의약품병에 내용물을 담는 일)·포장 작업만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모더나 측에서 리보핵산(mRNA) 백신 원액을 제조하는 기술 등을 노출하기 꺼려 할 것이라는 게 추정의 근거다. mRNA 백신은 모더나가 화이자와 함께 코로나19 상황에서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상용화한 신기술이다.

Q. 화이자도 국내 위탁생산 이야기가 있었는데.

A. 미 화이자와 국내 업체로 거론된 삼성바이오로직스 모두 관련 보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방역 당국 관계자는 “화이자는 (위탁생산을 하면서까지) 생산량 증대를 하는 데 관심이 없다”고 밝혔다. 미 정부 지원을 받지 않은 화이자는 ‘마이웨이’다.

Q. 잇따르는 국내 위탁생산과 기술이전으로 백신 수급이 개선될 수 있나.

A. 긍정적 측면은 있다. 정부와 직계약한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에서 17일 106만 8000회분이 추가 출고되는 등 2분기까지 323만 9000회분이 차질 없이 출고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업체 측에 정부가 ‘최대한 국내에 우선 공급해 달라’고 요청했고, 공급시기가 어긋난 적은 없다”고 말했다. 노바백스는 위탁생산에 기술이전까지 더해지면서 상대적으로 더 원활한 공급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식품의약품안전처 허가심사가 속도를 내야 한다. 모더나도 위탁생산 시 초도물량 확정 등 국내 공급에 속도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편 백신 수급 문제로 한동안 중단됐던 화이자 1차 접종은 204만명을 대상으로 22일부터 재개된다.

Q. 국산 mRNA 백신 개발 상황은.

A. 국내 mRNA 백신 개발 업체 중 식약처로부터 임상 승인을 받은 기업은 없다. 정부는 17일 mRNA 백신전문위원회를 열어 mRNA 기술 개발과 관련된 정부의 부처별 지원 방향을 논의한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