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부선' 반발에…GTX-D, 서울까지 연장 추진한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 오락가락 GTX-D노선 ◆

정부가 당초 김포와 부천을 잇는 것으로 발표해 이른바 '김부선' 논란과 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불렀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D노선을 서울까지 직결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청와대 회동 이후 수도권 서부 주민들의 통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노선 수정이 필요하다는 당의 의견이 전격 수용된 것이다.

1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GTX-D 열차 중 일부를 여의도 또는 용산역까지 직결 운행하기 위해 내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 중인 GTX-B노선과 선로를 같이 쓰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아직은 초기 검토 단계로 실제 추진이 가능한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며 "그래도 현재 GTX-B노선이 착공하기 전이어서 D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부분은 크게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국토부가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에 따르면 GTX-D노선은 김포 장기와 부천종합운동장만을 연결한다. 김포에서 서울 강남을 거쳐 하남까지 직결되기를 바랐던 경기도나 인천시 안보다는 대폭 축소된 것이어서 서부권 지역민들의 원성을 키웠다. 당초 인천시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하는 'Y'자 형태의 110㎞ 길이 노선을,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 길이 노선을 요구했다.

국토부는 GTX-D노선이 지자체의 건의안보다 크게 축소된 이유로 △10조원 이상 사업비 필요 △서울지하철 2·9호선과 노선 중복 등을 들었다.

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들끓자 정치권에서 먼저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김부선'이 지나는 지역구를 둔 여당 의원들 사이에서 먼저 노선 수정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최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관련 질의를 받은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나름대로 몇 가지 기준에 따라 하다 보니 경기지역이나 인천 눈높이에 못 미치는 구간이 시안으로 제시됐다"며 "(수도권) 서북부 지역 교통 문제가 심각한데, 제기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보고 합리적 방법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초 "노선 수정은 불가능하다"는 정부 입장이 바뀌면서 김포·검단 등 수혜 지역 주민들은 일단 환영하는 모습이지만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강승필 서울과학기술대 철도전문대학원 교수는 "지금은 서울까지, 또는 강남까지 조금만 연장하자는 말이겠지만 결국 나중에 하남을 지나 광주·이천·여주까지 연장해달라는 말이 계속 나오게 된다"고 말했다.

[양연호 기자 / 박동환 기자]

GTX-D 부천서 환승없이 서울직행…운행횟수 적어 '생색내기'

B노선과 선로 공유해
여의도·용산 연결 추진

2030 영끌 매수 김포지역
'김부선' 발표에 집값 속수무책
與 "이대론 선거 어려워" 반발
국토부 서둘러 묘수 찾기 나서

추가 사업비 없이 선로 공유
서울 직통·부천행 병행 운영
강남·하남 연장은 어려울듯

일각선 "떼쓰면 다 들어주나"
전문가들도 "나쁜 선례 우려"

매일경제

16일 경기도 김포시 장기동 한강중앙공원 일대에 GTX-D 노선의 서울 직결과 5호선 김포 연장을 요구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부가 김포~부천을 연결하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안을 수정해 서울까지 직통으로 연결하기로 한 것은 싸늘한 지역 민심과 함께 정치권의 대대적 반발 때문이다. 지난 14일 청와대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간담회에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이대로는 내년 선거가 어렵다"고 한 발언도 영향을 미쳤다.

GTX-D 노선이 김포·검단 일대 주민의 서울 출퇴근에 주로 이용될 것이란 점을 감안하면 계획 변경으로 노선 활용성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다수 주민은 여전히 애초 방안대로 강남을 거쳐 하남까지 연결해줄 것을 요구하는 데다 이번 전례로 선거를 앞둔 곳곳에서 노선 변경 요구 등이 빗발치는 후폭풍도 우려된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국토교통부 고위 관계자는 16일 매일경제와의 통화에서 "어차피 지난달 발표했던 안은 정부 최종안이라기보다는 연구용역 결과"라며 "그 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이므로 최근 제기된 문제점 등을 반영해 상반기에 확정될 예정인 정부 최종안에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국토부 입장은 불과 며칠 전까지 "사업성 확보가 어려워 서울 및 강남 연결은 안 된다"던 때와 분위기가 '확' 달라진 것이다. 지난달 22일 한국교통연구원은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연구 결과'를 발표하면서 김포 한강~인천 검단~경기 부천~서울 강남~경기 하남으로 이어질 것이란 예상과는 달리, 서울과 강남 연결을 '쏙' 뺀 김포 장기~부천 종합운동장 노선을 발표했다.

강남 직결을 기대하던 김포·인천 검단 주민들은 대대적인 시위에 나서는 등 거세게 반발했다. 이번에 김포·검단 일대 반발이 특히 컸던 것은 이 지역이 최근 집을 마련한 20·30대가 대거 유입된 곳이기 때문이다.

지난 총선 때 민주당의 수도권 싹쓸이 승리로 배지를 단 김주영(김포갑)·박상혁(김포을)·김경협(부천갑)·서영석(부천정) 의원 등도 민심 이반을 우려하며 단식 농성에 나설 각오를 밝혔다. 지난 14일 송영길 대표가 문 대통령 앞에서 GTX-D 노선 수정 건의를 한 배경이다.

이처럼 전방위적 압박이 가해지자 완강하던 국토부도 한 발 물러선 모습이다. 현재 김포~부천 노선(김부선) 사업비는 2조1000억원가량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를 애초 경기·인천 등 주장과 같이 강남을 거쳐 하남까지 연결할 경우 최소 6조원에서 최대 10조원으로 사업비가 뛰게 된다.

현재 GTX-D 노선 구간인 부천에서부터 B 노선을 공유해 서울 여의도·용산을 연결할 경우 추가적인 노선 건설 사업비 없이도 서울과 직통연결할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포·검단 일대 주거하는 사람 다수가 서울 강서와 마포, 영등포 일대로 출퇴근이 많다는 점도 고려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국토부 관계자는 "GTX-A 노선의 경우에는 동탄까지 연결하면서 SRT와 노선을 공유하고 있고 C 노선은 지하철 4호선과 일부 노선을 공유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며 "B 노선은 현재 다른 노선과 공유계획이 없는 만큼 노선 공유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선을 공유하는 만큼 모든 열차를 서울직통으로 운행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9호선 지하철 등에서 일부 열차는 급행, 일부 열차는 완행으로 병행 운행하는 것처럼 일부 열차는 직통으로, 일부 열차는 부천까지만 운행하는 방식이 될 것을 보인다.

전문가들은 장래 철도 활용성 측면에선 국토부가 뒤늦게라도 광역교통망 연결 취지에 맞게 계획을 수정하는 것은 바람직하다는 반응이다.

강승필 서울과학기술대 철도전문대학원 교수는 "고속철도망끼리 연결하자는 (광역교통망) 아이디어가 국토부에서 최초로 나온 것인 만큼 그 논리를 스스로 뒤로 빼버리면 안 하느니만 못하다"고 밝혔다. 강 교수는 이어 "철도망 계획은 구상일 뿐이기 때문에 계획 중 무리한 부분이 있다면 예비타당성조사·민자적격성 심사 등에서 자연스럽게 걸러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정부가 기껏 전문기관에 맡겨 결론을 낸 교통망 계획을 선거 민심과 눈치 속에서 뒤집는 데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국토부는 그동안 "노선 수정은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교통연구원 연구용역 결과와 같은 맥락에서 △10조원 이상 사업비 필요 △서울지하철 2·7·9호선과 노선 중복 등을 이유로 든 바 있다.

내년 선거를 앞두고 지역민과 정치권의 추가 교통망 확충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가운데 나쁜 전례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강경우 한양대 교수는 "가장 신뢰성 있는 교통연구원 연구 결과를 민심과 정치권 입김에 바꿔버리면 연구를 할 필요성이 전혀 없다"며 "가덕도 때도 몇몇 자문위원을 들러리로 세워 바꿔 신뢰를 잃어버리더니 D 노선도 아직 확정적인 것은 아니겠지만 (그렇게 결정했다면) 굉장히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재현 인천 서구청장은 지난 12일 기자회견을 통해 GTX-D 노선 원안 반영 외에도 서울지하철 2호선 청라 연장 및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 연장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섰다. 평택지역구의 홍기원 의원은 지난 4일 노형욱 국토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평택시는 대규모 지역개발이 진행 중이고 과거 30만명이었던 인구가 향후 70만명을 초과하게 될 것"이라며 "평택과 서울을 연결하는 교통망 확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교통망 호재가 집값을 올리는 재료로 작용한다는 점은 현재 정부가 추진하는 집값 억제책과 크게 상충되는 구조라는 지적도 많다. 이번에 GTX-D의 김부선 노선 결정과 관련해 정부 일각에서는 "결국 서울과 강남 집값을 더욱 띄우는 구조이기 때문에 할 수 없었다"는 얘기도 흘러나왔다.

역으로 GTX-D 노선이 강남으로 연결되지 않는다는 소식에 김포 일대 아파트값은 약세를 면치 못했고 최근 실망 매물도 급증했다. 부동산정보업체 아실에 따르면 16일 기준 김포 아파트 매물은 5459건으로 한 달 전(5053건)보다 8%나 늘었다.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이기 직전인 지난해 11월(4265건)과 비교하면 27.9%나 늘어난 셈이다. 고종완 한국자산관리연구원장은 "교통망이 개선되면 집값 호재가 될 수밖에 없다"면서 "한쪽에선 집값을 누르기 위해 신도시를 만들고 다른 한쪽에선 교통망이라는 집값 재료를 끊임없이 내놔야 하는 아이러니한 정부 정책이 진행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지용 기자 / 이축복 기자 / 박동환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