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1심 무죄 '버닝썬 경찰총장' 윤규근 이번주 2심 선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버닝썬 수사' 경찰 고위 인사의 비호 의혹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가수 승리(본명 이승현) 측과 유착한 혐의로 기소돼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은 이른바 '경찰총장' 윤규근(51) 총경의 항소심 판결이 이번 주 나온다.

16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형사13부(최수환 최성보 정현미 부장판사)는 오는 20일 윤 총경의 항소심 선고 공판을 연다. 윤 총경은 승리와 가수 정준영 등이 있던 카카오톡 대화방에서 '경찰총장'으로 불리며 유착 의혹이 제기됐다.

윤 총경은 승리와 그의 사업파트너 유인석 전 유리홀딩스 대표가 2016년 서울 강남에 차린 주점 '몽키뮤지엄'의 식품위생법 단속 내용을 강남경찰서 경찰관들을 통해 확인한 뒤 유 전 대표 측에 알려준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를 받는다.

또 녹원씨엔아이(옛 큐브스)의 정모 전 대표와 유착해 사건 무마를 대가로 수천만원대 주식을 받은 혐의(알선수재)와 정 전 대표가 알려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을 거래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도 있다.

윤 총경은 아울러 버닝썬 수사 과정에서 정 전 대표에게 텔레그램 등 휴대전화 메시지를 삭제하도록 한 혐의(증거인멸 교사)로도 기소됐다.

1심 재판부는 모든 혐의를 무죄로 판단했다. 경찰관에게 사건 내용을 보고하도록 한 것이 '의무 없는 일'을 하게 한 것으로 보기 어렵고, 정 전 대표로부터 주식을 받았다고 인정하기에는 증거가 부족하다는 등의 이유에서다.

항소심에서 검찰은 1심 판결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면서 징역 3년과 벌금 700만원, 추징금 4천600여만원을 선고해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윤 총경은 결심 공판에서 "경찰관 생활을 시작한 지 28년이 됐지만, 성실하고 자기관리에 엄격했다고 스스로 자부한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jaeh@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