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스브스夜] '그알' 끝나지 않는 원전 괴담 …"인접 국가들에 감독 평가받아야" 日 정부에 자성 촉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연예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연예뉴스 | 김효정 에디터] 후쿠시마 오염수 괴담은 괴담으로 끝날 수 있을까?

15일에 방송된 SBS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는 '후쿠시마가 낳은 괴물 - 괴담은 왜 끝나지 않는가?'라는 부제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둘러싼 논란들을 조명했다.

아사히 TV 소속 보도 프로그램의 PD였던 이와지 마사키는 지난 2014년 49살의 나이로 돌연 사망했다. 그리고 그의 사망을 둘러싸고 여러 가지 괴담이 쏟아지기 시작했다.

이와지는 사망 전 후쿠시마 원전 사고에 대한 진실을 알리려는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 당시 대부분의 보도 방송들은 광고주인 도쿄 전력이 두려워 원전 사고에 대한 보도를 자제했다. 그러나 이와지는 달랐다. 그는 미행과 감시, 사찰 등으로 자신을 압박해도 보도를 계속했고, 특히 방사능 피폭의 사례로 금기시되던 소아 갑상선암에 대한 취재도 이어갔다.

상부의 압박에도 송출실의 문을 잠그고 뉴스를 내보내고, 사망 전날까지도 갑상선암과 방사능의 관계를 파헤치던 그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는 것. 그의 지인들은 그의 죽음을 믿기 어려웠고, 이는 지인들 뿐만이 아니었다. 이에 많은 괴담들은 그가 원전 사과 취재로 인해 살해당한 것이라는 주장들을 펼쳤다.

그러나 그의 이웃의 이야기는 사뭇 달랐다. 이와지가 가정 내 불화로 힘들어했고, 사망한 당시 문은 방 안쪽에서 잠겨있었고 테이프도 괴담에 등장한 것과 달리 방 안쪽에 붙어 있었다는 것. 또한 당시 유서까지 발견되어 경찰은 그의 죽음에 별 다른 혐의점을 찾지 못하고 자살로 결론을 지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웃은 이와지의 죽음을 둘러싼 괴담에 대해 "그가 취재하던 소재를 보면 그런 이야기가 나올 법하다"라고 고개를 끄덕였다. 이와지의 지인도 "원전 사고 직후 멜트다운이 발생해도 보도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하지 말라면 안 하는 것이 당연했다. 그런데 그런 시기에 이와지는 취재를 계속하다 사망했으니 그런 괴담이 나올 법하다"라며 그의 취재가 목숨을 위협받을 정도로 위험한 취재였음을 설명했다.

원전 사고 이후 신뢰를 잃은 일본 언론. 원전과 관련한 보도 압박을 받은 일본 언론은 정부와 도쿄 전력의 주장만을 보도했다. 그러한 현실에 원전 괴담은 더욱 쌓여갔다.

그런데 괴담 중 진실도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폐기된 원자로에서 발생하는 수 백 톤의 오염수가 바다에 방류되고 있다는 것은 괴담이 아니었다. 이에 일본 당국은 오염수 통제에 실패한 사실을 뒤늦게 인정했다. 이에 일본 내에서도 정부와 도쿄 전력에 대한 의견들이 갈렸고 여러 가지 괴담이 만들어졌다.

그리고 지난 4월 일본 정부는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겠다는 내용을 공식 발표해 큰 논란을 야기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주변국은 일본의 발표에 반발했고, 또 다른 괴담들이 돌기 시작했다.

그런데 국내 전문가들은 도쿄 전력이 지난 2020년 12월에 발표한 오염처리수의 성분에 대해 "실제로 마실 수 있는 물이 맞다. 위험한 것이 아니다"라며 "이런 말을 하면 토착 왜구라고 할 수도 있지만 데이터에 근거해 과학적으로 분석하면 사실이다"라고 의외의 분석 결과를 밝혀 눈길을 끌었다. 또한 오염수 방류의 진짜 피해는 오염수로 인한 피폭이 아니라 괴담으로 인한 스트레스일 수 있다는 생각도 밝혔다.

하지만 또 다른 전문가는 "물에 있는 방사성 물질을 걸러내는 것이기 때문에 125만 톤이 안전할 것이라는 것은 너무나 논리적으로는 과잉이다"라며 과학적으로 예측할 수 없는 위험 요소가 분명 존재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이처럼 첨예하게 대립되지만 이들 모두 공통적으로 주장하는 부분이 있었다. 오염수의 안전성에 대해 신뢰하는 전문가는 "보고서들이 맞다는 것을 전제로 했을 때 안전하다"라고 했고,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이 진솔하고 투명한 정보를 공개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전까지 거짓이 난무했던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의 선례로 보아 신뢰를 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일본 내 의견도 비슷했다. 기노 류이치 기자는 "정부가 자료를 만들어 발표한 내용을 보면 탱크에 보관된 처리수는 방사성 물질이 전부 검출 한계 미만이었다고 쓰여 있었다. 하지만 도쿄전력의 자료를 분석하자 실제로 수중 허용 한도를 넘는 것이 꽤 많았다"라며 도쿄 전력과 정부의 주장과 달리 인체에 유해한 다른 성분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했다.

독일 방사능 전문가는 "탄소 14는 식물 어류 인체 등에 잠재적으로 유전적 손상을 가져올 수 있는 물질이다"라며 탄소 14에 대해 설명을 안 했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고 설명 불가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전 도시바 원자력 기술자는 "처음부터 현 상황이 어땠고 향후에는 어떻게 할 것이다 제대로 된 설명이 필요하다. 그런데 삼중수소만 언급하고 다른 물질은 전혀 언급하지 않는다. 이런 것은 국민들을 기만한 것이고 그러니 그들의 말을 믿을 수 없다"라고 정부와 도쿄 전력의 자성을 요구했다.

그리고 류이치 기자는 "도쿄전력이 아닌 곳에서 철저하게 조사하는 것이 좋다고 했지만 자신들이 하겠다고 외부의 협력을 거부했다. 그러니 자료를 공개해도 진짜인지 아닌지 모른다"라고 불신을 드러냈다.

이에 제작진은 도쿄전력 측에 공식 인터뷰를 요청했다. 도쿄전력 측은 최근의 논란을 인식한 듯 우호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오염수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자 용어 사용을 주의해달라며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도쿄 전력 측은 오염수 전량의 정화를 보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에 대해 ALPS를 통해 오염수가 기준치 이하가 될 수 있도록 정화를 반복할 것이라는 입장을 전했다. 또한 앞서 삼중수소만 남는 것처럼 홍보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홈페이지를 통해 자료 게재를 하고 있었지만 국민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점은 반성하고 있다"라고 형식적인 답을 했다.

그리고 앞으로 오염수에 대한 관리, 감독 계획을 묻자 "바다의 모니터링 측정을 강화해 제3자에 의한 측정 등을 포함해 정보를 공개할 것이다"라며 "현재 지하수 바이패스 스브드레인 등에서 측정하고 있는 제3자도 있지만 해양 방출에 있어 제3자는 향후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제작진은 제3자라는 것이 어느 기관인지 물었다. 그러자 도쿄 전력 측은 도쿄 전력의 관계사인 토호쿠 전력의 관련 업체가 맡고 있다고 밝혀 의아함을 자아냈다.

일본의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 발표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국제 해양법재판소에 제소를 검토하라 지시를 내렸다. 그러나 얼마 후 외교부 장관은 국제 원자력 기구의 기준에 따라 적법하게 오염수를 방류하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말을 바꿔 국민들의 분노를 자아냈다.

이후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외교부 관계자는 외교부의 입장과 관련해 잘못 보도된 측면이 있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그러나 여야당과 국민들은 여전히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해 오염수 관련 보고서를 통해 우리 정부가 지난해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예상하고 있었고, 위험성을 그리 높지 않게 평가하는 것이 포착됐다. 이에 제작진은 외교부 관계자에게 보고서에 관해 물었다. 그러자 관계자는 민감한 사안이기 때문에 답을 할 수 없다며 말을 아꼈다.

송기호 국제통상전문 변호사는 정부가 어떤 자료를 근거해 이러한 판단을 한 것인지 정보 공개를 청구했다. 그는 "자료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 우리의 대응 방안도 달라질 수 있다. UN 해양법협약에 따르면 계획되거나 의도된 방출 행위는 해양 생태계에 미칠 잠재적 영향까지 평가해서 국제기구와 이웃 나라와 공유해야 한다고 했다. 일본이 방류 결정을 내리기까지 얼마나 객관적이고 검증 가능한 자료를 제공했는지가 중요하다. 그런데 일본은 계획된 행동이 미칠 잠재적 영향평가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본다"라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이에 도쿄 전력은 "IAEA의 평가를 받아 IAEA와 협의해 해양 방류를 진행할 것이다"라는 답을 내놓았다.

마지막으로 방송은 일본 정부와 도쿄 전력이 협의하고 감독과 평가를 받아야 하는 상대는 IAEA가 아니라 우리 대한민국과 같은 인접 국가들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 팩트를 전하는 연예 뉴스! [비밀연예]
▶ 스트롱윤의 은밀한 인터뷰, [차에타봐]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